본문듣기

문 대통령 "코로나, 일시적 감염병 아냐... 길게 준비해야"

30일 병상 확보 관련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 의료계, 인력 충원·처우개선 등 요구

등록 2021.12.30 18:06수정 2021.12.30 18:07
1
원고료로 응원
a

병상확보 상황 점검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병상확보 관련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공공의료 관계자들에게 "코로나는 일시적인 감염병이 아니기 때문에 병상 확보, 의료체계, 방역체계는 지속가능해야 한다"면서 "긴 안목으로 근본 대책을 탄탄하게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코로나19 병상 확보와 관련하여 공공의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일선 의료 현장에서 코로나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를 표했다"면서 "특히 정부 방침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코로나 대응에서 중심적 역할을 해 온 공공병원에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코로나 진료와 병상 확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 병원의 어려움과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듣고 신속하게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a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병상확보 관련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이어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 및 추가 병상 운영을 위한 의료인력 충원, 수당 지급 등 의료 인력에 대한 현실적 보상, 정부 차원의 비수도권 의료 인력 수급의 제도적 장치 마련, 파견 의료진과 기존 의료진의 보수 차이 해소, 의료진의 이직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공공임상교수 지원 등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의료진이 감당할 수 있는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인력 충원, 처우 개선, 파견과 기존 의료진의 보수 차이로 인한 이직 문제 해소, 대학병원과 지방의료원이 공유할 수 있는 공공임상교수 등 건의사항들에 대해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공공병원의 애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의료계와 소통하고, 공공의료를 제대로 확충하는 계기로 삼아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제안된 다양한 의견은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병상 확충 TF(태스크포스)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

병상확보 상황 점검 마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병상확보 관련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를 마친 뒤 참석자들과 이동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한편,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병상 확충을 독려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국립대병원 등 공공의료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공공 의료기관의 역할을 공유하는 동시에 병상 확충을 위한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전국 국립대병원장, 지방의료원연합회장을 비롯한 수도권 지방의료원장, 중앙보훈병원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국방부 의무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a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병상확보 관련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에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문재인 #코로나19 대응 #병상 확보 #공공의료 관계자 간담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