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끌어낸 최고 조회 수 좋기만 할까

[민언련 대선 미디어정책 과제③]

등록 2022.02.22 13:33수정 2022.02.22 13:35
0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1월 12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언론자유를 시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할 '미디어기본권' 개념으로 확대하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닥뜨린 저널리즘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민과 함께 언론개혁 : 민언련 2022 대선 미디어정책 과제'를 제안했습니다.

'이제는, 미디어기본권' 카드뉴스 시리즈에서는 유권자 눈높이에 맞춰 대선후보들이 미디어 대격변 시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미디어 정책과제의 필요성과 의미를 소개합니다. 세 번째 순서는 현재 미디어소비를 지배하고 있는 포털뉴스와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규제 체계 도입 필요성입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언론의 포털뉴스 종속 현상 해결을 위해 시민사회, 학계, 언론현업단체가 참여하는 포털뉴스 생태계 정상화 협의체를 설치해 뉴스배열, 편집, 검색, 컨텐츠 제휴,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문제, 포털과 언론사의 전재료 및 광고료 관계, 인터넷언론사 난립과 뉴스품질 하락 문제를 종합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포털뉴스사업자들의 알고리즘 투명성과 공정성 규제 원칙을 확립해야 합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AI, 알고리즘 활용 윤리 기준을 제도화해야 합니다.

o 20대 대선 후보들은 플랫폼 기업의 AI, 알고리즘 활용에 대해 이용자 보호 관점에서 피해보상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ccdm.or.kr), 미디어오늘, 슬로우뉴스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기본권 #포털뉴스 #알고리즘 #플랫폼규제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