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공개오디션도 생략... 민주당 대구시당 비례대표 선정 논란

후보자 추천 지침·절차 비공개해 공정성 시비... '중앙당에 재심 청구할 것' 경고

등록 2022.04.26 09:23수정 2022.04.26 11:15
1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공관위에 광역의원 비례대표를 신청한 차우미, 김지연 후보가 지난 24일 공개오디션 생략과 비례공관위 명단을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해명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조정훈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공개오디션을 생략하는 등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후보자추천 심사기준에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비례대표에 여성과 청년, 장애인을 우선 추천하도록 하고 추천 시에는 공개오디션(정견별표, 토론회 등)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했다.

하지만 대구시당 비례대표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는 중앙당의 공식 지침을 무시하고 비례대표 후보들에 대한 면접평가만 진행한 다음 경선 후보자를 발표했다.

대구시의원 비례대표에 도전장을 낸 후보는 육정미 수성구의원, 박정희 북구의원, 황귀주 장애인위원회 시도당협의회 회장, 김지연 북구의원(비례), 차우미 전 대구여성의전화 대표, 마혜선 성악가 등 6명이다.

비례공관위는 이들 6명에 대해 지난 22일 면접평가를 실시한 후 육정미, 박정희, 황귀주 3명의 후보로 압축해 대구시당 상무위원회에 순위 선정 투표후보자로 올렸다.

이 과정에서 공개오디션으로 선출하지 않고 비례공관위 위원 명단도 발표하지 않아 일부 후보들이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대구시당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지연 후보와 차우미 후보는 지난 24일 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당 비례공관위의 명단 공개와 공개오디션 생략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구와 같은 취약지역에서 공개오디션은 민주당을 알리고 대구시민들이 민주당을 이해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며 "민주당의 정책과 비전 제시, 대구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해 민주당을 홍보하고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상 광역 및 기초 비례대표 공천은 지역구 공천이 마무리되는 즈음에 면접심사 및 공천을 진행한다"며 "하지만 대대적인 흥행몰이도 없이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스스로 기회를 발로 차버렸다"고 비판했다.

또 후보선출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비례 공관위원들의 명단을 공개해야 하지만 이를 무시하고 후보자 추천 지침이나 절차도 모두 비공개해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하기로 했다.

"기초의원 비례대표 면접 안 보고 전화 기피"
 
a

민주당 대구시당이 비례 대표 후보에 대해 공개오디션을 생략하거나 공관위 명단을 공개하지 않아 불공정 논란이 일고 있다. ⓒ 조정훈

 
논란은 기초의원 비례대표 신청에서도 불거졌다. 수성구의원 비례대표에 신청한 박지원 후보는 '대선 기여도'에 대한 서류에 김대진 시당위원장이 서명을 해주기로 했지만 휴대전화를 받지 않고 기피해 결국 면접도 보지 못했다는 것.

박 후보는 "사유가 있다면 시당위원장이 해명하면 될 일이지만 아무런 이유도 없이 전화도 받지 않았다"면서 "그럴거면 왜 약속했는지, 비례대표 후보가 될 수 없다면 신청도 하지 말라고 해야 하지만 비용까지 받아놓고 면접도 보지 못하게 한 건 정치신인의 기회를 박탈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박 후보는 "우수한 자질을 갖춘 후보가 있다면 마땅히 겨루어야 하는 기회라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런 식의 절차적 민주성이 결여된 후보 배제는 앞으로 없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를 시작하는 지역의 후배를 위해 더 이상 희망고문은 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면접 직전 피선거권을 박탈당했다는 결정에 의문이 가지만 조속한 해결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김대진 시당위원장은 휴대전화를 받지 않고 당사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민주당 대구시당 공관위는 남구청장 후보에 최창희 예비후보(함께포럼 대표), 수성구청장 후보에 강민구 예비후보(전 대구시의회 부의장), 달성군수 후보에 전유진 예비후보(현 달성문화재단 비상임이사)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또 광역의원 후보로 신동환(북구 5선거구·현 영진전문대 겸임교수), 김성태(달서구 4선거구·현 대구시의원), 김수옥(달성군 2선거구·전 대구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운영위원) 등 3명을 결정했다.
#민주당 대구시당 #비례대표 #공천 지침 #공개오디션 #비례공관위 명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