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베트남의 독립운동가이자 현재 베트남에서 국부로써, 존경받고 있는 인물이다.
위키피디아
5월 19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두 인물의 생일이다. 한명은 미국의 흑인인권운동가인 말콤X고, 다른 한명은 현재까지도 베트남의 국부로 존경받고 있는 호치민(Ho Chi Minh)이다.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에 맞서 저항했던 호치민은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던 시기, 독립운동을 전개했던 인물이다. 그는 젊은 시절 베트남을 떠나 30년간 해외에서 견문을 쌓았고, 1930년 베트남 공산당을 창당했으며, 이후 일본과 프랑스 그리고 미국에 맞서 베트남이 독립을 쟁취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이러한 호치민의 행적은 현재까지도 수많은 베트남인들이 그를 존경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호치민이라는 인물이 과거 일본에 맞서 독립운동을 벌였고, 그 과정에서 대중적인 지지를 확보한 인물이라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이 글에선 호치민이 어떻게 항일독립운동을 했고, 그랬던 이유가 무엇인지 얘기해보고자 한다.
일본의 점령과 호치민과 베트민의 독립운동
1939년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다. 1940년 6월 나치 독일은 마지노선을 돌파하여 프랑스를 점령했고, 영국까지 위협했다. 당시 나치의 동맹세력이던 일본은 동남아시아에 있는 프랑스령 식민지가 무주공산이 되자 인도차이나 반도를 침공했고, 베트남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됐다.
1940년 일본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자, 적잖은 베트남인들이 일본군을 해방군으로 환영하기도 했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베트남에서만 벌어졌던 것은 아니다. 버마 독립의 아버지 아웅산이나 인도네시아의 수카르노 또한 일본 점령 초기 이들과 협력하여 기존의 서구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고자 했었다. 마찬가지로 남베트남의 초대 대통령이 되는 응오딘지엠 또한 당시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이들이 일본 제국주의의 현실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