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부, 북한인권국제협력 대사에 이신화 고려대 교수 임명

2016년 이정훈 초대 대사 임명 후 지난 5년간 공석

등록 2022.07.19 12:09수정 2022.07.19 12:13
2
원고료로 응원
a

이신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가 19일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에 이신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이 대사 임명은 북한인권증진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위해 외교부에 북한인권대외직명대사를 둘 수 있도록 한 북한인권법(2016년 9월 발효) 제9조 2항에 따른 것으로, 2016년 이정훈 초대 대사 임명을 끝으로 지난 5년간 공석이었다.

외교부는 이신화 대사가 북한 및 국제협력 관련 다수의 저서와 연구논문을 저술하였으며, 유엔 르완다 독립조사위 사무총장 특별자문관, 유엔사무총장 평화구축기금 자문위원, 한국유엔체제학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풍부한 국제협력 관련 경험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대사가 "북한인권 개선 및 인도적 지원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북한인권∙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해 국제사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번 임명은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북한인권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윤석열 대통령, 또 틀렸다... 제발 공부 좀
  2. 2 한국에서 한 것처럼 했는데... 독일 초등교사가 보내온 편지
  3. 3 임성근 거짓말 드러나나, 사고 당일 녹음파일 나왔다
  4. 4 저출산, 지역소멸이 저희들 잘못은 아니잖아요
  5. 5 "집에 가자, 집에 가자" 요양원 나온 어머니가 제일 먼저 한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