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모래목욕 하는 참새를 만나다

등록 2022.07.26 18:14수정 2022.07.26 18:15
0
원고료로 응원

[동영상] 모래목욕 하는 참새를 만나다 ⓒ 이경호

 

딸아이와 학교를 산책하다 우연히 참새를 만났다. 참새는 매우 특별한 행위를 하고 있었다. 바로 모래목욕이다. 모래목욕은 많은 야생동물들이 한다. 매일 물로 목욕을 하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까마귀는 개미목욕을 하기도 할 정도이다.

물로 목욕하기 어렵거나 물로도 부족할 때 모래로 목욕한다. 특히 새들은 깃털 관리가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일 목욕을 한다. 하지만 이렇게 흙으로 목욕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많지 않다.

도시화가 많이 진행되면서 흙이 없기 때문이다. 필자가 산책하던 곳은 다행히 가로수 아래 자투리로 남아 있는 작은 공간이었다.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새들에게 또 다른 위협은 깃털을 관리 할 수 있는 물이나 모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대전역에 가면 목욕을 하지 못하는 비둘기가 있다. 본래 지저분하거나 더러운 것이 아니라 목욕을 할 곳이 없기 때문에 더러워진 것이다.

모래는 참 쓸모가 많은 물질이다. 모래로 새들을 깨끗하게 만들지만 물도 깨끗하게 하는 생명의 흙이다. 도시화된 구간에서도 생명들과 공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일부러라도 모래목욕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모래가 있는 공간이 늘어나 모래 목욕을 하는 참새를 자주 만날 수 있기 바래본다.
#참새 #모래목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이 기자의 최신기사 중대백이의 삶과 죽음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