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강릉시 시정비전 포스터. 민선 8기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숫자 8과, 숫자 8의 먹선들을 옆으로 누인 ∞(무한대) 기호를 연상하게 하는 것으로, 시민을 위한 무한 책임과 봉사, 강릉의 무한한 성장잠재력과 지속가능한 발전 그리고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다.
강릉시 제공
강원 강릉시는 시민의 뜻을 최고의 가치로 삼겠다는 김홍규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민선8기 시정 비전을 확정하고, 이를 뒷받침 할 공직자들의 행동규범도 발표했다.
강릉시(시장 김홍규)는 8일 '시민중심 적극행정 강원제일 행복강릉' 시정비전을 확정하고, 실천 방안으로 ▲해양실크로드 경제도시 ▲4계절 스마트 관광도시 ▲창의적 문화·예술·교육도시 ▲활력 넘치는 농어업 생산도시 ▲함께 누리는 복지도시 등 5대 시정목표를 제시했다.
이번에 확정된 시정비전은 시민 중심을 시정 최고의 가치로 삼고, 시민을 위해 적극행정을 실천해 강원도 제일의 행복도시를 지향한다는 의미로, 시민을 위해 강릉시와 공직자가 존재한다는 민선8기 김홍규 시장의 시정철학과 실천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시는 동시에 ▲위민 ▲경청 ▲창의 ▲동행 등 행정규범인 운영원칙을 통해 공직자들의 변화된 자세도 주문했다. 공직자들이 시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시민의 뜻을 잘 헤아리고, 늘 새로운 생각으로 시민과 함께하라는 취지다.
강릉시는 민선8기 5대 시정목표에 대한 의미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해양실크로드 경제도시는 지역경제 여건을 대폭 개선하면서, 시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나가기 위해 규제 완화, 항만개발, 도청 제2청사 승격 등 기업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기업하기 좋고, 사업하기 좋은 경제도시 조성이다.
4계절 스마트 관광도시는 강릉만이 가진 천혜의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관광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강릉다움 콘텐츠를 다양화하여 관계인구와 체류시간을 늘려 나가 소상공인 소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관광도시다운 관광도시, 경쟁력 있는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이다.
세 번째로 창의적 문화·예술·교육도시는 강원역사문화진흥원과 국립국악원 분원 유치, 미래인재를 육성하여 강릉의 자랑스러운 문화예술 정체성을 지켜나가면서, 시대변화와 미래가치를 반영하고 미래지향적으로 확장하여 시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문화예술교육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활력 넘치는 농어업 생산도시는 농어민수당 지원 확대, 해조류양식 어업기자재 지원 등 농어업 분야에서 세심한 배려를 정책으로 담아내고 공공의 책임과 역할을 더욱 넓혀 나가 활력 넘치는 농어업 생산도시 조성이다.
마지막으로 함께 누리는 복지도시는 청년들을 위한 원가아파트 특별공급, 출산지원금 증액, 장애인문화복지지원센터 건립, 시립 산후조리원 신축, 체육시설 확충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시민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복지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이다.
한편 이번에 확정된 시정방침 디자인은 민선 8기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숫자 8과, 숫자 8의 먹선들을 옆으로 누인 ∞(무한대) 기호를 연상하게 하는 것으로, 시민을 위한 무한 책임과 봉사, 강릉의 무한한 성장잠재력과 지속가능한 발전 그리고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공유하기
시민 중심으로... 강릉시 민선8기 시정비젼 확정 발표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