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슬로바키아 국방장관 회담... 양국 간 국방협력 확대하기로

21일 국방협력 양해각서 체결

등록 2022.09.21 16:48수정 2022.09.21 17:17
0
원고료로 응원
a

국방부는 이종섭 장관이 야로슬라프 나드 슬로바키아 국방부 장관과 양국 국방장관 회담을 하고 '한-슬로바키아 국방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국방협력 양해각서 체결한 이종섭 장관과 나드 장관. 2022.9.21 ⓒ 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1일, '2022 대한민국 방위산업전' 참석 차 방한한 야로슬라프 나드 슬로바키아 국방 장관과 한-슬로바키아 국방장관회담을 열고 양국 간 국방협력 및 최근 안보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회담에서 양 장관은 지난 1993년 외교관계 수립 후 확대∙심화되고 있는 양국 간 협력관계에 주목하고, 국방∙방산 분야에서도 협력의 기틀이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슬로바키아 '국방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양국 간에 국방협력에 관한 근거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군사교육, 군수, 인도적 지원 등 전통력 협력 분야뿐만 아니라 사이버, 기후변화 등 비전통적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국방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향후 양국 간 '군수방산협력 양해각서'(MOU)도 조속히 체결하기로 하고, 이 양해각서가 양측의 장기적이고 상호호혜적인 방산협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 장관은 슬로바키아 정부가 북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정착 안정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나드 장관은 슬로바키아가 북한의 핵 개발에 단호히 반대하고 있는 만큼 향후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명백한 국제법 위반임을 지적하면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회복을 위해 한국과 슬로바키아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슬로바키아 국방장관 회담 #이종섭 #야로슬라프 나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