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살아갈 세상, 아동이 참여해야죠"

[인터뷰]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참여위원회 부위원장 곽범주

등록 2022.10.26 12:18수정 2023.01.16 13:50
0
원고료로 응원
[기사수정 : 2023년 1월 16일 오후 1시 51분]

아동권리를 옹호하고 아동관련 정책에 자문하는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참여위원회(아래 참여위원회)가 지난 4일 출범했다. 참여위원회는 아동과 관련된 정책적 논의에 참여하고 각 지역의 아동권리 실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다.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참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곽범주 부위원장은 현재 아라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이고 비영리단체 옐로소사이어티에서 운영하는 17개 시·도 아동정책영향평가 제주지역 대표단으로 활동중이다.

다음은 곽 부위원장과 일문일답.
 
a

발언하는 곽범주 부위원장 곽범주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참여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0월 25일 임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윤수영

 
- 부위원장 당선을 축하드리고, 포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참여위원회가 제주도의 아동인권 증진을 위해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부위원장으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아동참여위원회는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참여위원회는 제주도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아동권리 보장과 아동의 참여 증진을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 아동권리의 보장, 왜 중요한가요?

"미래를 살아가는 주체는 아동이고, 사실 시대별로 사회 공감대에 변화가 있기 때문에 아동이 살아갈 세상, 아동이 참여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 참여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의 역할은?

"참여위원회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꾸려진 임원단으로써 위원장을 보좌하여 이상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방향성을 잡는 나침반같은 역할입니다."

- 부위원장으로써 목표가 있으시다면.

"참여위원회가 규모가 커져서 도내에서라도 백명 이백명을 수용할 수 있는 위원회로 변화했으면 좋겠고 참여위원회 위원으로써는 우리가 하는 일을 사회나 도민들이 더 관심을 가져 줬으면 좋겠습니다. 관심보다 더 큰 지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참여위원회 내에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참여위원회 인원이 현재 스무명인데, 이런 단체는 스케줄 조율 이슈로 많이 보기가 어렵습니다. 서로 많이 보며 친밀감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a

곽범주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참여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0월 25일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윤수영

 
- 제주도는 최근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은 어떤가요?

"사실 어렵지는 않습니다. 도지사님께서 확고한 방향성에 대한 생각만 있다면 충분히 실현될 수 있기에 도가 잘 할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 제안하신 정책인 학교밖 아동 학습 지원금 지급이 흥미로웠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학교 교육예산이 엄청나게 많은데, 교내 아동뿐만 아니라 학교밖 아동, 소수아동들을 위해서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안팎의 교육행정 서비스 격차가 없어져야 하고, 사회적 인식 개선도 필요합니다."

- 다양한 아동권리의 영역 중 보완 필요성을 가장 실감하고 계신 영역은?

"아동 최선의 이익의 원칙이 가장 중요합니다."

- 추후 위원회 활동에 대해서 어떤 기대를 하고 계신가요?

"예산이 되는 선에서, 제주도를 벗어나 연수를 떠나서 전문적 교육을 받고 다른 사례들을 참고해보고 싶습니다. 도지사님께서 '갔다 와!' 하시면 해외도 가보고 싶고 (웃음) 그렇습니다."
#아동참여위원회 #아동 #아동친화도시 #유니세프 #제주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가치있는 일을 기록합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학생인권은 과도하지 않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타이어 교체하다, 대한민국의 장래가 걱정됐다
  2. 2 "김건희 여사 접견 대기자들, 명품백 들고 서 있었다"
  3. 3 유시춘 탈탈 턴 고양지청의 경악할 특활비 오남용 실체
  4. 4 제대로 수사하면 대통령직 위험... 채 상병 사건 10가지 의문
  5. 5 윤 대통령이 자화자찬 한 외교, 실상은 이렇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