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을 하려면 아주 크고 높은 목표를 세우십시오

등록 2022.12.14 15:20수정 2022.12.14 15:20
1
원고료로 응원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편집자말]
a

우리는 스스로 상상하거나 믿기 어려운 능력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전통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크고 방대한 서원을 세우도록 훈련시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생각하는 마음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큰 서원을 세우면 우리가 사고하는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 현안스님

 
저는 늘 명상반에 온 사람들에게 명상하고자 하는 목적이나 이유부터 물어봅니다. "명상해서 이루고 싶은 것이 있나요?", "명상을 통해서 당신의 인생 중 가장 좋아졌으면 하는 부분이 있나요?" 그러면 사람들은 이렇게 답합니다. "수행을 당연히 해야죠", "오로지 수행할 뿐이에요" 또는 "남들이 해보라고 해서요", "명상을 하면 좋다고 해서요."

보통 명상하는 목적이나 목표가 명료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명상을 이제 배우기 시작했으니 명상을 통해서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 아직 모를테니까요. 어떤 사람들은 "저는 지금 인생이 만족스러워요", "별 큰 문제는 없고, 명상 한번 해보고 싶어서요"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한다면 우선 궁극적인 목표점을 되도록 크고 높게 세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불교에서는 사람들에게 전통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크고 방대한 서원을 세우도록 훈련시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생각하는 마음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큰 서원을 세우면 우리가 사고하는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예로 현재 여러분의 능력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좀 더 높은 목표를 세웁니다. 그리고 바른 명상을 배우면, 그런 것들이 점점 가능해질 것입니다. 불가능해보이는 것을 목표로 세워야 우리의 마음이 열릴 수 있습니다. 예전에 생각하는 마음으로 포기하거나 거부했던 것들을 시도하면서 발전해 나갑니다.

하지만 불교인조차도 불교의 "사홍서원"이 너무 멀고 막연하게 느껴진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당장 내 삶에 관련이 있는 원을 세워보세요. 좀 어려워 보이는 서원을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앞으로 아이들에게 화를 덜 내겠다 또는 아무리 바쁘더라도 앞으로 봉사와 자선활동을 규칙적으로 꼭 해보겠다 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여러분의 서원이 세속적이든, 영적인 것이든 그것은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우선 불가능하게 보였던 일들을 성취하면, 그때 더 큰 목표와 원을 세우십시오. 그러면 점점 시간과 숫자 같은 개념에 얽매이지 않게 됩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얼마나 무한한 힘과 능력을 지녔는지 발견하면 놀랄 것입니다. 자신의 서원이나 소원이 너무 사소한 것은 아닌지 걱정하지 마십시오. 자기 스스로에게 어려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겨우 양반다리로 5분밖에 못 앉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6개월 안에 결가부좌로 앉아서 명상해보겠다, 이런 것도 좋습니다. 

예전에 30년 넘도록 참선 수행을 한 불자를 만났습니다. 그분이 말하길 큰 사찰의 여러 시민선방을 다녔지만, 개인 지도 없이 반가부좌로 앉아서 명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분에게 결가부좌로 앉아보라고 했습니다. "한번도 안해봤어요. 내 나이에 안 될 거에요", "한번 그냥 해보세요. 그 다리를 이쪽으로 올려봐요" 얼핏 보기에 못 할 것 같아 보였지만 의외로 쉽게 결가부좌 자세로 앉을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30년 동안 결가부좌 자세는 자신에게 불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해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상상하거나 믿기 어려운 많은 능력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하는 마음은 논리성과 합리성으로 스스로의 한계를 만듭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시도하지 않습니다. 저는 나이가 지긋한 그녀에게 아파도 참고 그냥 앉아있으라고 했습니다. 그녀의 이마에 곧 땀이 맺히기 시작했고, 자연스레 눈을 감고 단전에 집중한 채 명상했습니다. 옆에서 대화하는 사람들의 소리에도 불구하고, 깊은 명상에 들어갔습니다. 그녀의 얼굴이 매우 평온해졌습니다. 

결가부좌와 같은 불편한 자세로 앉아있으면 우선 피하고 싶어집니다. 그때 여러분이 어려움과 불편함을 피하지 않고 매번 더 오래 앉을 수 있으면, 더욱 강한 집중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겁니다. 만일 명상을 배운다면 계속 발전할 수 있는 지침을 구해보세요. 할 수 없을 것 같은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했을 때, 또 다른 더 높은 목표를 세우십시오. 그렇게 계속 앞으로 나아가면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브런치에 동시발행합니다.
#결가부좌 #명상 #참선 #목표 #서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LA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명상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퇴직한 제가 실천한 '저속노화' 방법, 이것이었습니다
  2. 2 활짝 웃은 국힘, 쌍특검 결국 부결... 야 "새 김건희 특검 추진"
  3. 3 선거하느라 나라 거덜 낼 판... 보수언론도 윤 대통령에 경악
  4. 4 맥아더가 월미도에서 저지른 과오... 그는 영웅이 될 수 없다
  5. 5 이재명이 사는 길, 민주당이 이기는 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