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들러리 안 설 것"...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정부토론회 '불참' 선언

"외교부, '보안' 근거로 발제문도 안 줘"... 피해자 측, 12일 정부 주도 공개토론회 불참키로

등록 2023.01.11 14:11수정 2023.01.11 14:11
0
원고료로 응원
a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온라인 홈페이지 첫화면. ⓒ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단체들이 오는 12일 외교부 등이 국회에서 주최하는 '강제 징용 해법 논의' 공개 토론회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과 미쓰비시근로정신대 소송 대리인단은 11일 규탄성명을 내고 외교부와 한일의원연맹 회장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주최로 1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에 불참키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가장 중요한 당사자인 피해자 측이 이번 토론회와 관련한 기본 정보조차 제공받지 못한 채 철저히 무시돼 왔다"면서 "외교부는 토론회를 하루 앞둔 이날 현재까지 발제자의 발제문조차 주지 않고 있다"며 불참 입장을 알렸다.

또 이들은 "기다리다 못해 외교부에 토론자가 누구인지, 당일 행사 개요와 발제문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결국 외교부는 전날 10일 오후에서야 행사 개요와 토론자가 누구인지 등을 알려줬지만, 발제문은 보안을 이유로 제공 시기를 미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행사가 어떻게 치러지는지 외교부는 전혀 알려주지 않았고, 토론회를 하루 앞둔 이날까지도 발제자의 발제문조차 주지 않고 있다"면서 "토론회 발제자인 외교부 서민정 아시아태평양 국장,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의 발제문은 보안을 이유로 이날 오후에야 제공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 듣고 싶은 소리만 듣기 위해 토론회 할 계획이었나"

특히 "토론자에게 발제문조차 미리 제공할 수 없다면 그냥 와서 눈 감고 '듣기만 하라'는 것"이라며 "정부가 듣고 싶은 소리만 듣기 위해 토론회를 할 계획이었다면, 이는 당사자인 피해자 측을 노골적으로 모욕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피해자들의 요구는 귀를 막은 채, 정부가 이미 방향을 정해둔 의견 수렴을 진행하는 걸 의견 수렴이라 할 수 있느냐"며 "피해자들을 들러리 세우는 날림 토론회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외교부는 오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원고 대리인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지만, 피해자 측이 불참 입장을 밝히면서 토론회는 반쪽짜리로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a

박진 외교부 장관. ⓒ 외교부

 
 
#강제징용 피해자 #근로정신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