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이재명, 절벽 매달렸을 땐 과감히 뛰어내려야"

민주당 이탈 발생한 체포동의안 표결 부각, 당헌 80조 논란 겨냥하면서 야당 내홍 키우려 노력

등록 2023.02.28 10:25수정 2023.02.28 10:26
5
원고료로 응원
a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절벽에 매달렸을 땐 손을 놓고 과감히 뛰어내려야지, 떨어지지 않으려 아등바등하면 훨씬 더 크게 다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한 말이다.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전날(27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지만, 민주당에서 대거 이탈표가 발생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특히 이 대표에게 가시화 된 '정치적 위기' 앞에 더 버티지 말고 다 내려놓으라고 말한 것이기도 하다. 국민의힘은 앞서도 체포동의안 결과를 이 대표에 대한 '정치적 사망선고'로 규정하고 대표직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그는 이날 첫 발언 때부터 "어제 우리 의원님들 114분, 피치 못할 사정으로 오지 못한 한 분(구속수감 중인 정찬민 의원)을 빼곤 전원이 본회의장에 출석해서 단합된 당의 모습을 보여주셨다"라면서 민주당 내 '균열'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최소 31명, 최대 38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체포동의안에 찬성하거나 기권한 걸로 보여진다"면서 사실상 '이재명 수사는 윤석열 정부의 정치탄압이 아니다'는 여권의 주장이 입증된 것이란 주장도 펼쳤다.

그는 "우리 당은 이 대표에 대한 수사가 정치탄압이라는 주장이 잘못됐다고 누차 얘기해왔다. '성남시장 시절 인허가 관련 비리이고 토착비리이고 개인 문제다', '민주당 정권 시절 수사가 시작됐고 민주당 내에서 제기된 문제다', '의원이 되고 제1야당 대표가 되면 수사를 하지 말아야 하나'라고 논리정연하게 주장해왔다"라며 "민주당에서도 38명이나 되는 분들이 본인을 향한 수사는 정치탄압이란 이재명 대표의 주장에 동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당헌 80조 거론, 당직 정지 논란 키우려고?

주 원내대표는 이날 '뇌물 등 부패 혐의로 기소될 경우 당직을 정지하되 당무위의 판단을 거치도록 한' 민주당 당헌 80조를 언급하기도 했다.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드러난 민주당 내 '균열'을 당직(대표직) 정지 논란으로 확산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법을 만들고 당헌당규를 만드는 건 예측가능성이 있도록 하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라면서 민주당의 당헌 80조를 거론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규정은 민주당 회의실 곳곳에 사진이 붙어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깨끗한 정치를 한다고 만든 것인데 이재명 대선후보의 사법리스크가 구체화되고 (이 대표가) 의원이 되고 당대표가 되면서 개정했다"며 "윤리심판원이 직무정지를 결정하던 걸 당무위가 결정하도록 바꿨다. 윤리심판원은 이 대표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고 당무위는 이 대표의 사람들로 아마 구성돼 있는 모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누구일 땐 적용되고 누구일 땐 적용 안 되고, 한 사람을 위해서 법을 바꾸는 일들을 집권 경험이 있는 압도적 제1야당이 거리낌 없이 한다는 자체를 국민들은 믿지 못할 것"이라며 "국민들은 이번에도 당무위가 제대로 결정하는지 두 눈을 부릅뜨고 볼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이재명 #체포동의안 #당헌 80조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