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태안 구축하겠다"

8일 안전총괄과 브리핑... 군민의 생명, 신체, 재산 보호 위한 추진계획 발표

등록 2023.03.08 15:40수정 2023.03.09 09:08
0
원고료로 응원
a

안전총괄과 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종윤 과장이 군청 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국강호


태안군이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 각종 안전사고에 관한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 군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해 '하늘 아래 가장 풍요롭고 안전한' 태안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종윤 태안군 안전총괄과장은 8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올해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겠다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이 과장은 우선, 태안군은 대규모 사회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기로 하고, 현재 '아프리카 돼지열병(2019년~)', '코로나19(2020년~)', '조류인플루엔자(2022년~)' 관련 대응에 나서고 있다"라며 "아울러 여름철(5~10월), 폭염기(5~9월), 겨울철(11~3월)에는 시기별 재난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재난에 대비, 재난이 발생한 때에는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군은 비상근무 등 빈틈없는 대응을 하고 있으며, 최근 기상이변 등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면, 토사, 바람, 가뭄, 해안 등 재해 유형별 위험지구 선정을 바탕으로 지역성을 고려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방재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20년 12월 '자연재해 저감 수립 용역'에 착수해 올해 5월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과장은 "관람객 500명 이상 모이는 축제 및 행사에 대하여는 안전관리책임자 실명과 연락처 현수막 게첨과 지역축제 보험가입을 제도화하는 내용의 강화된 축제 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 중"이라고 밝히고, "기름유출사고, 해수욕장 물놀이 사고, 해루질, 갯바위낚시, 선박화재 사고 등 우리 지역의 특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태안형 안전관리 매뉴얼을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속해서 "올해 마스크 착용 해제 등 코로나19 방역상황 변화 등으로 관광객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해수욕장 및 연안 해안의 물놀이 안전사고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우선 해수욕장 개장 전, 3월부터 6월까지 28개 해수욕장 위험성 평가용역를 실시하여 욕장별 안전관리 여건을 파악·분석하여 해수욕장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내구연한 경과로 노후화된 수상 및 사륜 오토바이 등 인명 구조장비 13대를 교체하는 등 연도별 개선계획을 수립·추진하여 신속한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안전표지판 및 인명구조함 등 안전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로 안전사고 제로화에 힘쓰겠다"라고 알렸다.

아울러 "지난해 긍정적 반응을 보인 드론을 활용한 안내방송은 안전사고 사각지대 예찰과 구조 물품 전달, 야간순찰 및 전광판 홍보 등 드론의 기능을 확대·운영하여, 이를 통해 모두가 다시 찾고 싶은 해수욕장이 될 수 있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해수욕장을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도 올해 공중위생업소 750개 소와 식품위생업소 2241개 소 등 민생분야에 대한 적극적 안전관리를 통해 군민 생활 속 안전을 도모하는 한편, 소방관서가 없거나 원거리 도서 지역에 설치한 호스릴 소화전에 스마트 LED등을 설치하여 주·야간 식별성을 확보하고, 가구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원하여 초기 화재 대응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라며 "그리고 '태안형 재난대응 매뉴얼 추가 발굴' 및 '범죄 취약지역 음성인식 비상벨 설치'에도 나설 계획"이라고도 발표했다.

끝으로 이종윤 안전총괄과장은 "위에서 언급한 분야별 세부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올해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군민을 보호하는 중추적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하늘 아래 가장 풍요롭고 안전한' 태안을 건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은 지난해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을 비롯해 민생분야 특사경 활동과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둬, 안전 분야 충남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포스트에도 실립니다.
#안전태안 구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