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노조 출범 "수직적 관료적 조직문화 바꾸겠다"

엔씨소프트노동자들,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가입

등록 2023.04.10 13:47수정 2023.04.10 13:47
0
원고료로 응원
a

오른쪽부터 송가람 지회장, 이정미 수석부지회장, 윤남경 사무장 ⓒ 신동민


대한민국 게임업계 대표적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엔씨소프트지회(지회장 송가람)는 4월 10일 출범 선언문을 발표하며, 출범을 공식화했다. 엔씨소프트지회의 별칭은 '우주정복'이다.

지회는 "엔씨소프트의 핵심 가치인 도전정신, 열정, 진정성이 '가족경영에 기반을 둔 수직적, 관료적 문화'로 훼손되었다"며 임원 중심의 관료적 조직문화와 만연한 불법 연장근로, 권고사직과 대기발령 등의 문제를 꼬집었다.

지회는 사측에 ▲고용 안정 ▲수평적인 조직문화 ▲투명한 평가 및 보상체계 등을 요구했다. 송가람 지회장은 "우리의 권리를 보호하고, 목소리를 회사에 잘 전달하고자 노조를 설립하게 되었다"며 "많은 분이 믿음을 가지고 계속해서 응원해 주신만큼 지회와 함께 엔씨를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화섬식품노조 수도권지부 IT위원회는 지지를 표명했다. "노동조합의 시작은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며 엔씨소프트 직원들에게 노동조합에 함께할 것을 부탁했다. IT위원회는 네이버지회, 카카오지회, 넥슨지회, 스마일게이트지회, 웹젠지회, 한글과컴퓨터지회, 포스코ICT지회, LIG넥스원지회 등이 함께 하고 있다.

화섬식품노조는 "엔씨소프트지회의 출범이 장시간 노동시간과 권고사직 압박에 시달리는 게임업계의 노동환경을 개선해 갈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업력 27년차의 대표적 게임개발사로, 온라인,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는 회사다. 대표작으로 MMORPG 장르인 리니지, 리니지2, 길드워시리즈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등이 있으며, 미국, 일본 등의 해외로도 진출했다.

화섬식품노조는 2004년 10월 출범한 대표적 산업별 노동조합으로,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지회 등 화학산업, 서울봉제인지회 등 섬유산업, 파리바게뜨지회 등 식품산업, 네이버지회 등 ICT산업, SK하이닉스기술사무직지회 등 반도체 관련 산업, 한국에보트지회 등 제약∙바이오 산업, 제지산업, 폐기물∙환경재생 관련 산업, 협동조합, 문화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노동자 4만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덧붙이는 글 노동과세계에도 중복 게재합니다.
#민주 #노조 #노동 #엔씨 #N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