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불공정 갑질 관행 근절로 '청렴 하남' 만든다

공정한 행정서비스 시 청렴등급 3등급→'1등급' 상향 목표

등록 2023.04.12 17:51수정 2023.04.12 17:51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하남시가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과 불공정 갑질 근절을 통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에 나섰다. ⓒ 박정훈

 
경기 하남시가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과 불공정 갑질 근절을 통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에 나섰다.

반부패·청렴시책을 통해 지난 4년간 3등급에 머무르는 종합청렴도를 대폭 향상하기 위해서다.

하남시는 최근 조직운영 부패수준에 대한 내부직원 설문평가 결과 연고·사익 등에 의한 특혜제공, 인사위반, 갑질행위 등 7개 분야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지난 3월 28일부터 이달 6일까지 5회에 걸쳐 이현재 시장을 포함한 전직원 1,400여명을 대상으로 '불공정 갑질 관행 근절을 위한 전직원 대면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후처방 감사에서 벗어나 사전에 공직자 스스로 참여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해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 하남'을 만들기 위해 추진했다.

이와 함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외·내부 청렴체감도 및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토대로 부패요인 및 취약분야를 집중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청렴도 향상을 위해 올해 핵심 목표로 3대 분야 9대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3대 분야 중 '청렴의식 내재화' 분야는 ▲고위직 반부패 의지 제고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공직자 청렴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함께하는 청렴시책 추진' 분야에서는 ▲참여형 청렴시책 추진 ▲조직내 자정활동 강화 ▲시민참여제도 운영을 활성화한다.

'부패·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해 ▲공직자 부조리신고센터 홍보 강화 ▲직장내 괴롭힘신고센터 안정적 운영 ▲신고자 보호·보상제도를 내실화하기로 했다.

이현재 시장은 "앞으로도 반부패·청렴 시책과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청렴도를 향상하고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하남시가 되도록 하겠다"며 "올해 청렴도 향상을 위해 마련한 3대 분야 9대 추진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남시 #이현재 #청렴도 #반부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이사 3년 만에 발견한 이 나무... 이게 웬 떡입니까
  2. 2 '내'가 먹는 음식이 '우리'를 죽이는 기막힌 현실
  3. 3 도시락 가게 사장인데요, 스스로 이건 칭찬합니다
  4. 4 장미란, 그리 띄울 때는 언제고
  5. 5 '입틀막' 카이스트 졸업생 "석유에 관대한 대통령, 과학자에게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