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동연 지사, 디샌티스 미 플로리다 주지사 만나 경제교류 제안

경기도-플로리다주 간 무역·투자 파트너십 행사 개최...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 등 협조 요청

등록 2023.04.26 14:07수정 2023.04.26 14:17
0
원고료로 응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 플로리다 주지사를 만나 악수를 하며 인사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 플로리다 주지사를 만나 악수를 하며 인사하고 있다.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를 만나 바이오, 태양광 발전 등 전략산업에 대한 혁신 동맹을 제안하고, 청년사다리 등 협력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미 공화당 소속인 디샌티스 주지사는 2024년 대선에 출마가 유력시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공화당 내 '경쟁자'로 꼽힌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디샌티스 주지사를 단장으로 한 플로리다 국제무역사절단과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무역·투자 파트너십 행사를 열고, 양 지역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김동연 지사는 이날 디샌티스 주지사에게 경기도는 대한민국 경제 규모의 1/4을 차지하는 성장동력으로 항공우주와 바이오 등 최첨단 혁신산업의 중심지인 플로리다와 적극적 경제협력 관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바이오산업과 태양광 발전 분야 기술 연구 협력 등 전략산업에 대한 혁신 동맹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또 플로리다 소재 대학에서 경기청년들이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경기청년사다리프로그램에 대한 협력과 함께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경기도는 전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현재 국제무역사절단을 이끌고 한국과 일본, 이스라엘, 영국을 순방하며 각국의 재계, 정부 지도자들을 만나 플로리다주와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날 무역·투자 파트너십 행사는 김 지사와 디샌티스 주지사 간 교류 협력 확대 논의와 양 지역 기업들이 참여하는 조찬브리핑 등으로 이어졌다. 조찬브리핑에서는 경기도와 플로리다주의 투자환경 소개, 무역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업 간 교류가 함께 진행됐다. 경기도에서는 플로리다주에 투자할 의향과 여력이 있는 도내 18개 기업이 함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와 면담 후 기념품을 교환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오전 포시즌스호텔에서 론 디샌티스(Ron DeSantis)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와 면담 후 기념품을 교환하고 있다.경기도
 
경기도는 2000년 11월 플로리다주와 자매결연을 하고 활발한 협력관계를 유지했으나, 코로나19 발생으로 교류가 중단됐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6월 플로리다주와 관계 재개를 위한 화상회의를 가진 후 그해 10월 플로리다 투자공사 대표단이 경기도를 방문했다. 올해 2월에는 플로리다에서의 비즈니스와 투자환경을 주제로 한 경기도-플로리다주간 웨비나 개최 등 교류를 재개했다.

경기도는 이날 무역․투자 파트너십 행사를 계기로 양 지역의 교류 및 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탈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론디샌티스플로리다주지사 #디잰티스주지사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