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바로잡기 도민연대, 전북도청 철야농성 일주일째

'전라도 천년사' 편찬 왜곡 관련 검증과 시정 계속 요구

등록 2023.05.08 12:13수정 2023.05.08 14:09
0
원고료로 응원
전북 전주시의 전북도청 현관 앞에는 2일부터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이하 도민연대)의 대표들이 전북도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일주일째 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도민연대가 <전라도 천년사> 편찬 내용에 심각한 역사 왜곡이 있다며 공개적인 내용 검증과 수정을 요구하며 전북도청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요구한 지 5개월이 되었다.
 
a

전라도 천년사에 대한 도민연대 주장 ⓒ 전라도오쳔년도민연대 제공

 
전북, 전남과 광주 등 3개 호남권 자치단체가 2018년부터 5년 동안 <전라도 천년사>의 편찬 사업을 추진하였다. 집필진 213명이 참여해 34권, 1만3559쪽 방대한 분량의 전라도 오천 년 역사를 선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편찬하였다.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는 공청회 등 공개적 합의 과정 없이 전라도 천 년 역사를 오천 년 역사로 확대하여 편찬을 진행하였다. 도민연대의 정보 공개 청구에 의해서, <전라도 천년사>에 가야 시대의 역사 기술에서 일제 식민 사관의 근거로 이용되는 <일본서기>를 객관적 검증 없이 차용한 내용이 여러 곳에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전북도는 2022년 12월 21일로 계획된 <전라도 천년사> 출판기념식을 잠정 연기하였고, 4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2주간 <전라도 천년사>를 이북(e-book)으로 공람하여 전라도민의 의견을 수렴한다고 공지하였다. 공람 의견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의견을 제출하는 방법이다. '식민사관'과 '친일'에 관련한 사항으로 의견수렴 범위를 한정하였다.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가 의견수렴 내용을 검토하여 반영 여부도 스스로 결정한다고 한다.

<전라도 천년사>는 이북(e-book)이 공개된 후 역사 왜곡 내용이 차례로 드러나고 있다. 고조선의 건국 시기를 왜곡하여 고조선의 주체적인 정체성을 외면하였고, 백제의 근초고왕이 야마토 일본에 충성을 맹세하였다고 기술하는 등 일제의 식민사관을 추종하며 우리의 역사를 왜곡한 부분들이 밝혀지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5월 1일에 성명서를 내고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된 <전라도 천년사>에 대한 폭넓은 의견 수렴을 촉구했다. 방대한 분량의 <전라도 천년사>를 읽고 의견을 제출하기에 2주라는 시간은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된 부분은 사회적 합의를 하고, 해당 지자체들이 공동으로 결과를 책임질 수 있도록 검증 절차를 충분하게 거쳐야 한다고 촉구하였다.
 
a

역사바로잡기를 위한 면담 요구 ⓒ 전라도오쳔년도민연대 제공

 
도민연대는 5월 2일 오전에 전북도청 앞에서 <전라도 천년사> 34권 전체를 폐기하라며 성명을 발표하고 전북 도지사와 관계자의 면담을 요청하며 일주일째 철야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5월 3일 오후에 국회 소통관에서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역사 왜곡을 지적하며 편찬에 참여한 집필 책임자가 대국민 해명하고, 열람 기한을 충분히 보장하며, 왜곡 기술된 내용을 수정하라며 강도 높은 기자회견을 했다. 왜곡된 내용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전라도 천년사> 출간을 중단해야 한다고 하였다.

전남도의회는 5월 4일 "<전라도 천년사> 내용에 전라남도를 우롱하고 모욕한 심각한 역사 오류와 왜곡이 있어 전면 폐기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하였다. 전남도의회는 독도 영유권을 끊임없이 억지 주장하는 일본의 야욕을 보면, 현재 e-book으로 공개된 대로 <전라도 천년사>가 발간되면 일본은 대한민국 전체를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동안 전북도는 2018년에 <전라도 천년사> 편찬을 시작하면서 도민들을 상대로 공개적인 공청회나 학술토론회를 열지 않았고 시민단체의 면담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다. 작년 12월 21일로 예정되었던 출판기념식을 연기한 후에도 도민연대의 반복적인 면담 요청에 응답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a

전라도 천년사 왜곡 시정 요구 도민연대 면담 철야 요구 ⓒ 전라도오쳔년도민연대 제공

 
도민연대 대표들은 전북도청 현관 앞 잔디밭에서 어려운 여건에서 노숙하며 <전라도 천년사> 편찬의 주무 부처인 전북도 관계자의 면담을 일주일째 요청하고 있다.

도민연대의 농성하는 대표들은 전북도청 화장실 사용도 제한받은 채 춥고 허기진 상태로 노숙하면서 역사바로잡기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도민연대는 왜곡된 내용을 먼저 삭제하고 이후 객관적인 편집 내용의 공개 검증을 실시하며, 최종본을 공개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라도 천년사 역사 왜곡 #도민연대 면담 요청 철야농성 #전라도 천년사 검증 시정 요구 #일본서기 식민사관 #식민사관 청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관광해설사입니다. 향토의 역사 문화 자연에서 사실을 확인하여 새롭게 인식하고 의미와 가치를 찾아서 여행의 풍경에 이야기를 그려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