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보령시 악취 민원 "산지 복구 행정대집행"

라원리 주민 "올해는 비도 많이 온 다는데..." 울상, 시 "서울보증보험에 복구비 청구"

등록 2023.05.08 10:20수정 2023.05.08 13:19
0
원고료로 응원
a

불법 폐기물이 묻혔던 충남 보령시 라원리 산지, 주민들은 여름 장마철이 오기전에 산지가 복구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이재환

 
불법 폐기물로 '악취 민원'이 발생한 충남 보령시 청라면 라원리 산지 복구에 대한 행정 대집행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보령시는 여름 장마철이 오기 전에 행정 대집행을 통해 산지를 복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라원리 주민들은 마을 산지에 불법 매립된 폐기물에서 나오는 악취로 고통을 호소해 왔다. 지난 2월 산지에서 폐기물이 치워졌지만 여전히 산지 복구 문제가 남아 있는 상태다. (관련기사: 폐기물 치웠지만 훼손 그대로... 보령시 산지복구 대집행 '고심' https://omn.kr/23oz9)

폐기물을 매립한 행위자 A씨는 서울보증보험증권에 1억 2400만 원을 예치한 상태다. 보령시는 지난 3월과 4월 총 3차례에 걸쳐 행위자에게 "산지 복구 계획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행위자 A씨는 답변을 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령시는 서울보증보험증권에 예치 된 금액으로 우선 산지를 복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보령시 관계자는 "(라원리 산지복구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서울보증보험증권에 복구비를 청구하면 그때부터 대집행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주 중에 관련 공문을 서울보증보험증권에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억 2000만 원 정도의 금액이다. 해당 금액이 보령시로 들어오면 그 비용으로 복구설계와 복구설계 승인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라원리 마을 주민들도 여름 장마철이 오기 전에 산지복구가 진행되길 바라고 있다. 장마철 집중 호우가 발생할 경우 산사태와 마을에 침수 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원리 주민 B씨는 "여전히 냄새가 나기는 하는데 전보다 심하진 않다. 올해는 비가 많이 온다고 해서 걱정이다. 여름 장마철이 오기 전에 산지가 복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라원리 산지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