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방한한 미 해병대사령관 "연합훈련 확대 통해 방위태세 강화"

김승겸 합참의장 10일 미 해병대 사령관 접견

등록 2023.05.10 17:57수정 2023.05.10 17:57
0
원고료로 응원
 김승겸 합참의장(왼쪽)이 10일 합참 청사에서, 방한 중인 미 해병대사령관 데이비드 버거 대장을 접견하여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 양국  간 공조 및 상호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김승겸 합참의장(왼쪽)이 10일 합참 청사에서, 방한 중인 미 해병대사령관 데이비드 버거 대장을 접견하여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 양국 간 공조 및 상호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합동참모본부 제공

김승겸 합참의장(육군 대장)은 10일 방한 중인 미국 해병대 사령관 데이비드 버거 대장을 접견하고 북한 핵・미사일 위협 등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 양국 군 간 공조 및 상호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합참에 따르면, 김 의장은 연합방위태세 확립 및 한국 해병대를 위해 지원을 해주고 있는 버거 사령관의 방문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강화된 확장억제 공약을 담은 '워싱턴 선언'의 합의 내용을 군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굳건한 한미동맹과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지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버거 사령관은 "한국은 미국의 가장 강력한 동맹국으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한미 해병대 간 연합연습 및 훈련 확대를 통해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여 유사시 오랜 파트너십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자리에 배석한 러캐머라 한미연합군사령관(미 육군 대장)은 "연합군사령부/주한미군사령부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핵심 전력인 한미 해병대와 함께 대한민국 합참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확고한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의장과 버거 사령관은 한반도와 역내 군사적 긴장 고조와 관련하여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으며, 앞으로 연합훈련 강화 등 상호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심화·확대하기로 했다고 합참은 전했다.

버거 사령관은 ▲2021년 12월 한국 해병대 항공단 창설 계기 한미 해병대 항공멘토 프로그램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 등 교육훈련 지원 명문화 ▲ 2018년 이후 중단된 한미 해병대 대규모 실기동 훈련인 쌍룡훈련 재개 ▲ 미국 해병대 전력의 한반도 전개 등을 적극 추진해 왔다.

합참은 "버거 미 해병대사령관은 한국 해병대의 발전을 지원해 온 지한파로, 한미동맹 및 한미 해병대 협력 강화를 위해 방한했다"고 밝혔다.  
#김승겸 #데이비드 버거 #합참의장 #미 해병대사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