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울산의료원 설립 무산에 거센 항의 "윤 대통령 공약 불이행"

시민사회단체·민주당 울산시당 일제히 성토 "국민과의 약속 저버려"

등록 2023.05.10 18:01수정 2023.05.10 18:01
0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10일 오후 3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의료원 설립 무산을 성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10일 오후 3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의료원 설립 무산을 성토하고 있다. 박석철

울산의료원 설립이 사실상 무산됐다. 지난 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서 탈락했기 때문이다.

이에 시민사회단체와 더불어민주당이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울산 유일 야당 국회의원인 이상헌 민주당 의원도 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공약은 국민과의 약속이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국가가 반드시 지켜야 할 헌법상의 의무"라고 지적했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울산지부,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울산지부, 울산시민연대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울산건강연대는 10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재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 및 결과를 상세히 공개하고 울산의료원 설립 취소를 당장 철회하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울산의료원 설립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울산건강연대는 "울산시민의 90% 이상이 울산의료원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울산인구의 5분의 1인 22만여 명이 '울산의료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서명했다"며 "이것만 봐도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절실하게 울산의료원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울산의료원 설립을 공약했는데 지금 '울산의료원 설립'이 자신의 공약임을 알기나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도 이날 오후 3시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의료원 설립 문제는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은 물론, 지난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울산 핵심 공약이자 추진과제 중 하나였다"고 상기했다.

이어 "더욱이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또한 '감염병 대응 공공 의료인프라 확충'이라는 국정과제를 제시하며 울산시민께 약속한 주요 공약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물론 국민의힘 소속 울산 단체장이 모두 자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원의 부지선정까지 마치고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오던 울산의료원 설립문제가 이렇게 헌신짝처럼 내팽개쳐진 현실을 우리 울산시민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고 되물었다.

특히 민주당 울산시당은 "울산의료원 설립의 경제성과 필요성에 관한 충분한 자료가 마련돼 있음에도 이번 예비타당성 재조사에서 탈락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울산시민과 약속한 공약을 즉각 이행하라" 촉구했다.


이상헌 의원(민주당, 울산 북구)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울산 출신의 집권 여당 대표를 배출한 울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업이자 울산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질 오랜 숙원사업인 공공의료체계 구축사업인 울산의료원 설립을 중앙정부는 단순히 경제성의 논리로 한순간에 뒤엎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공약은 공수표에 불과했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는 결과"라며 "대통령의 공약은 국민과의 약속이며 특히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국가가 반드시 지켜야 할 헌법상의 의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시민들의 안전을 충분히 지켜낼 수 있는 계획된 규모의 울산의료원 설립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울산의료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