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동연, 산·학·연 11개 기관과 '반도체 인재 양성' 본격 추진

경기도, 대학,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공동 협약 체결... 다양한 인력수급 체계 마련

등록 2023.06.12 16:45수정 2023.06.12 17:11
0
원고료로 응원
a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차세대융기원에서 열린 경기도 반도체 인재양성 산·학·연·관 공동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공약사항 중 하나인 반도체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김동연 지사는 이를 위해 12일 경기대·명지대·한국공학대 등 도내 대학,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관련 기업과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채용 연계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력수급 체계를 마련한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연관 공동협약식'을 체결하고, 효율적인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도-교육-산업-연구기관 간 협력을 다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차석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이윤규 경기대 총장, 유병진 명지대 총장, 박건수 한국공학대 총장, 최완우 삼성전자 부사장, 김상호 SK하이닉스 부사장,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인 ㈜에프에스티 장경빈 대표, ㈜동탄이엔지 고광노 대표, ㈜에이티아이케이 홍영호 대표, ㈜피앤에스인터내셔날 임재영 대표, ㈜에스아이엔지니어링 임윤수 대표 등 총 11개 기관 담당자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경기도 반도체 공공교육 활성화 ▲교원 역량 강화 및 산업체 우수 강사 지원 ▲우수 인재 채용을 위한 노력 ▲특화 교육과정 이수제도 또는 학위 수여 방안 마련 ▲대학 간 학사 제도 교류를 통한 폭넓은 교육 기회 제공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동연 지사는 "기업이 가장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것 중 하나가 인력수급 문제다. 협약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시작으로 더 많은 인재가 경기도에서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라며 "나아가서 반도체뿐만 아니라 바이오나 AI 빅데이터, 첨단모빌리티 쪽도 다양하게 인재들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반을 꼭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a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차세대융기원에서 열린 경기도 반도체 인재양성 산·학·연·관 공동협약식에서 도의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반도체 공유대학, 반도체기업 대표 등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도

 
a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차세대융기원에서 열린 경기도 반도체 인재양성 산·학·연·관 공동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앞서 김동연 지사는 반도체 인재 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첫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반도체산업과를 신설했다. 이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내 '경기도 반도체 인력 개발센터'인 '지스펙(GSPEC)'을 설치했고, 3~4월 '반도체 공유대학' 지정 공모를 추진해 최종 경기대, 명지대, 한국공학대를 선정했다.

반도체 공유대학이란 반도체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들과 기업이 '공유대학'을 구성해 교육과정과 실습 설비를 공유하고 참여기업 인턴십을 제공하는 등 현장 실무교육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경기도는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인력 수요분석과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현장 중심형 교과과정 개발 및 교육, 반도체 계약학과 확대 등 '취업 연계형 인재 양성 지원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반도체 특성화 대학 지원',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첨단산업(반도체) 인재 양성 부트캠프' 등 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등 반도체 인력양성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김동연 #반도체 #경기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