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트럼프, '대선 뒤집기' 혐의 또 기소... 그래도 공화당 선두

2021년 1.6 의회 난입 사태 배후로 지목... 연방 검찰서 세 번째 기소

등록 2023.08.02 12:56수정 2023.08.02 12:56
5
원고료로 응원
a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23년 4월 4일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모의 및 선거사기 유포 등 혐의로 추가 기소됐다.

미국 연방 대배심은 1일(현지 시각) 2020년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한 사기 모의, 선거 방해 모의, 투표권 방해 등으로 공식 정부 출범을 막으려 한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를 결정했다.

연방 특검은 트럼프 전 대통령 이외도 이름을 밝히지 않은 측근 6명을 공모 혐의로 기소 대상에 포함했다. 

특검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0년 11월 대선에서 패한 뒤에도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전국적인 분노를 일으키는 거짓말을 퍼트렸으며, 이로 인해 선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훼손됐다"라고 지적했다.

미국 민주주의에 최대 치욕으로 남은 1.6 의회 난입 사태의 배후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목한 것이다. 

"권력 이용해 민주주의 전복 시도"... 트럼프, "정치적 박해" 반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한 잭 스미스 특검은 기자회견에서 "재판을 서둘러 진행할 것"이라며 "우리가 모은 증거들이 법원에서 검증받고, 시민 배심원단의 판단을 받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는 "재선에 도전하는 전직 대통령이 정부 권력을 이용해 민주주의를 전복하고, 유권자의 의사에 반해 대통령직을 유지하려던 혐의로 기소된 것은 미국 역사에 보기 드문 순간"이라고 전했다. 

지난 6월 기밀문서 유출 및 불법 보관 등으로 두 차례 기소되며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연방 검찰에 기소된 전직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떠안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로써 세 번째로 기소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에도 자신은 항상 법을 준수해 왔으며, 이번 기소는 정치적 박해라고 반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 존 라우로는 CNN방송에 출연해 "바이든 행정부는 이 문제를 3년간 조사했고, (대선을 앞둔) 정치 시즌의 한 가운데 서둘러 재판에 넘겼다"라며 "이것이 무엇을 뜻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공화당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에릭 슈미트 상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의 법무부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차기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그를 표적으로 삼은 사법 체계를 만들었다"라고 주장했다.

J.D. 밴스 상원의원도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하는 것보다 그를 감옥에 넣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트럼프가 다시 대통령이 되면 그들이 감옥에 갈 것"이라고 비난했다.  
 
a

미 의사당 난입한 트럼프 지지자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2021년 1월 6일(현지시각)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 난입해 원형 홀에서 성조기를 흔들고 있다. ⓒ 연합뉴스/AP


트럼프, 연이은 기소에도 공화당 경선 '압도적 선두' 

이번 기소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또다시 사법 리스크에 노출됐으나, 그의 대선 가도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미 연방 검찰의 세 차례 기소 외에도 성추문 입막음 혐의로 기소된 상황이지만,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경쟁자들을 압도하면서 여유 있게 선두를 질주하고 있다. 

NYT가 공화당 지지 성향의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7월 23~27일 실시)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54%의 지지를 얻으며 17%에 그친 2위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를 크게 앞섰다.

미국 언론은 당내 여론조사에서 50%가 넘는 지지율을 얻은 후보가 탈락한 경우는 드물다면서 사실상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들은 미국이 지금 국가적 재앙 앞에 있다고 여기며, 그를 매우 충성스럽게 지지하고 있다"라며 "그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잘못이 있어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이 없다고 믿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로이터통신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른 정치인이라면 몰락했을 법적 문제, 정치적 논란과 개인 행동에도 살아남는 능력을 보여줬다"라며 "공화당 지지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를 그를 정치적으로 파괴하려는 민주당의 음모이자 선별적 기소로 여기며 결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미국 대선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