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 가톨릭 세계청년대회' 유치 확정, 이승훈 베드로 묻힌 남동구 "환영"

박종효 남동구청장, 관련 회의 주재... 이승훈 기념관 교황 미사 집전 가능 타진

등록 2023.08.07 16:51수정 2023.08.07 16:51
0
원고료로 응원
a

'이승훈 역사공원' 조감도. ⓒ 남동구

 
'2027 가톨릭 세계청년대회'의 한국 개최가 확정됐다. 이와 관련해 한국 천주교 첫 세례자 이승훈 베드로의 묘역이 자리한 인천시 남동구는 환영과 축하의 뜻을 밝혔다.

이승훈 베드로(1756~1801)는 1784년 중국 베이징에서 세례를 받은 한국 최초의 영세자로 천주교 신앙공동체를 형성시킨 주역이다. 그의 행보로 한국천주교회는 외국 선교사가 아닌 자발적으로 시작된 세계 유일의 교회가 됐다. 이승훈 베드로는 1801년 신유박해 때 순교했으며, 선산인 인천 남동구 장수동 산 132-8번지 반주골에 묻혔다.

이에 인천시는 2011년 이승훈 묘역을 인천시 기념물 제63호로 지정해 관리하는 한편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남동구 장수동 산135-4번지 일원에 추진 중이다.

8월 7일, 대회 유치 소식이 전해진 직후 남동구는 박종효 구청장 주재로 관련 부서장 및 직원 회의를 열고 남동구 차원의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세계청년대회는 천주교뿐만 아니라 전 세계 청년들이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논의하는 자리이다"라며 "이승훈 베드로의 묘역이 있는 남동구로선 더욱 뜻깊은 소식"이라고 반겼다.
 
a

'2027 가톨릭 세계청년대회' 유치와 관련해 남동구가 박종효 구청장 주재로 관련 회의를 열고 환영의 입장과 함께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사진은 회의 모습. ⓒ 남동구

 
이날 회의에서 남동구는 우선 장수동에 건립 중인 '이승훈 역사공원'의 상징성을 고려해 대회 일정 중에 국내외 천주교 신자 등의 기념관 투어 프로그램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인천시, 천주교 인천교구 등과 함께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에서의 세계청년대회 붐 조성을 위해 최근 시민광장과 쉼터를 갖춘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인천 첫 천주교 성당인 답동성당 방문 프로그램 추진 등도 타 지자체와 협의해 공동 추진키로 했다.

특히 남동구는 세계청년대회 중에 이승훈 기념관에서 교황의 미사 집전이 가능한지도 조심스럽게 타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남동구는 이승훈 역사공원을 중심으로 대규모 천주교 신자 순례 및 일반 관광객들의 방문에 대비해 교통 및 편의시설 준비는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힘쓸 방침이다.

한편, 한국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2027년 세계청년대회에 전 세계 100만 명에 가까운 청년들이 참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교황의 방문도 유력하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남동구 #가톨릭 세계청년대회 #이승훈 베드로 #이승훈 역사공원 #천주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