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미향 향한 보수언론의 친북 비판, 번지수 틀렸다

총련- 일본 시민단체 공동 주최... 반 세기 넘게 추모해 온 장소, 왜 문제인가

등록 2023.09.03 16:42수정 2023.09.03 17:40
5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2일 조선일보 1면 보도 ⓒ 조선일보

 
<조선일보> 윤미향, 친북 총련 '간토대지진 추모식' 참석… 한국 행사는 불참
<중앙일보> 윤미향, 친북 단체 총련서 주최한 '간토대지진 추모식' 참석
<동아일보> 윤미향, 친북단체 총련서 주최한 '간토대지진 희생자 추모식' 참석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지난 1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가 주최한 '간토대지진 100년 조선인 학살 추도식'에 참석하자 보수 언론이 위와 같이 비판에 나섰다. 이들 언론은 북한 훈장을 받은 총련 인물이 참석했고 추도문에서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지칭한 점을 지적하며 윤 의원을 비판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2일 지면 1면에 관련 기사를 실었다. 

특히 <조선일보>의 경우 "윤 의원이 친북 성향의 행사에 참여하면서 윤 의원 주변인의 친북 행적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며 윤 의원의 배우자가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이라는 점과 윤 의원의 보좌관이 국보법 위반으로 국정원 내사를 받은 전력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러한 보도에 국민의힘은 3일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칭하는 반국가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했다. 이런 윤 의원을 대한민국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것이 맞나"고 비판하면서 "반국가단체와 함께한 윤 의원 제명에 나서야 한다"라며 윤 의원의 제명을 주장했다.

일본 시민사회가 조선인 학살 추모한 장소

윤 의원이 방문한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은 사실 역사적인 장소다. 지난 1963년 '일조협회' 등 일본 시민단체가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조사해 10년간 증언과 자료를 수집한 뒤 1973년 간토대지진 50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모금을 통해 추모비를 건립했기 때문이다. 추모비 건립 당시 도쿄도의회 각 당 간사장이 대표의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매년 9월 1일마다 지난 50년 동안 일본 시민단체가 추모식에 참석했다. 추모식에서 일본 시민단체들은 과거 일본의 잘못을 반성하고 일본 정부의 학살 책임과 진상규명을 요구해 왔다. 현직인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를 제외하면 40여 년간 도쿄도지사들 역시 해당 집회에 꾸준히 추도문을 보내왔다.


요코아미초 공원이야말로 일본 시민사회가 자발적으로 조선인 희생자들을 추모해 오고 일본의 과거사 반성을 촉구한 의미 있는 장소인 셈이다. 장장 반세기 동안 일본 시민사회가 주축이 되어 간토대지진 학살을 추모해 온 요코아미초 공원에 친북 성향의 총련이 행사를 벌였고 그 행사에 윤 의원이 참석했다는 이유만으로 비판을 받아야 할까.

더군다나 해당 행사는 총련이 단독 주최한 것이 아니라 일본 시민단체인 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강제연행조사단) 역시 공동으로 주최한 것이다. 도쿄강제연행조사단은 지난 2004년 발족한 후 일제하 조선인 강제동원의 진상규명뿐만 아니라 간토대지진, 도쿄대공습 조선인 피해 조사, 교과서 분석, 일본 교과서 분석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단체다.

니시 키요시 도쿄강제연행조사단 대표는 이날 고덕우 총련 도쿄본부위원장과 함께 추도사를 읽으며 "조선인 학살은 현실의 문제로,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도쿄도지사가 추도문을 송부하지 않는다고 한 것은 실수"라고 말하기도 했다. 보수언론의 잣대대로라면 과거사 반성을 위해 노력하는 일본 시민단체 역시 총련과 공동으로 추모행사를 주최했다는 이유로 친북이라 비판을 받아야 하는가.

비판 대상, 침묵하는 윤 정부 아닐까
 
a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부근에서 ‘제1586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가 정의기억연대 주최로 열렸다.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의원이 3년만에 수요시위에 참석하고 있다. 윤미향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활동 당시 기부금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된 뒤 1심에서 검찰이 제기한 대부분의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 받았다. ⓒ 권우성

 
또한 윤 의원은 총련이 주최한 추모식뿐만 아니라 같은 장소인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 실행위원회(실행위)'가 주최한 추모식에도 참석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해당 실행위에도 총련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행사는 앞서 언급한 일조협회 등이 1974년부터 지난 50년간 실행해 온 추모식으로 <조선일보>는 지난 1일 '추도문 거절한 도쿄도지사, 조선인 死者(사자)에 대한 모독'이라는 제목의 미야가와 야스히코 실행위 위원장과의 인터뷰 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도쿄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실행위의 추모식은 1일 오전 11시, 총련과 강제연행조사단의 추모식은 오후 1시에 시작되었다.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두 추모식 모두 수백 명의 시민이 계속 함께 했다고 한다. 그중 윤 의원도 한 사람일 뿐이다.

이런 사실들을 놓고 보면 오히려 윤 의원이 이 행사에 참석해 지난 50년 동안 과거사를 반성해 온 일본 시민들과 연대함으로써 과거의 비극을 돌이켜보고 한일 양국이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힘을 보탠 것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언론이 비판해야 할 대상은 윤 의원이 아니라 일본 시민사회 내부에서 간토대지진 학살을 문제 제기하고 추모에 나섬에도 연대는커녕 침묵으로 일관하는 한국 정부가 아닐까.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윤미향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