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장관 화환 보내냐' 국무조정실 과장, "공무원 강령위반 여지"

방기선 국무조정실장 "경조사 통지 자체가 위반소지"... 대통령실 행정관 결혼에 전화 돌려

등록 2023.09.20 17:12수정 2023.09.20 17:18
9
원고료로 응원
  신임 국무조정실장에 내정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8월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임 국무조정실장에 내정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8월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무조정실 과장(3급)이 대통령실 행정관(3급)의 결혼식을 앞두고 관계부처에 장관 명의 화환 발송 여부를 확인하는 전화를 돌렸다는 <오마이뉴스> 단독 보도에 대해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의 여지가 있다"며 "위반이 확인될 시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단독] 국무조정실, 대통령실 행정관 결혼에 "장관 화환 보내냐" 전화 https://omn.kr/25pfn

방 실장은 20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상황을 파악해 보니 해당 과장이 개인적 인연으로 그렇게 한 것 같다"며 "화환 발송 여부보다 기본적으로 경조사를 (정부 부처에) 통지한 것 자체가 행동강령 위반의 여지가 있다. 좀더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공무원 행동강령 제17조에 따르면, 공무원은 ▲ 친족 ▲ 근무하거나 근무했던 기관 ▲ 자신이 속한 종교·친목단체 ▲ 신문·방송 또는 직원 내부통신망을 이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직무관련자나 직무관련 공무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안 된다.

전날 <오마이뉴스>는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 소속 A 과장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소속 B 행정관의 결혼을 일주일 정도 앞두고 청년 정책 관련 부서가 있는 정부부처 일부에 전화를 걸어 화환을 보낼 수 있는지 물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A 과장은 "일부 부처에 화환 발송을 문의한 적은 있다. 개인적으로 가볍게 여쭤본 것"이라며 "청년 정책을 위한 회의를 1~2주마다 진행하고 있고 수시로 소통하다보면 이런 얘기(결혼 소식)를 전달하고 그렇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B 행정관은 "결혼식과 관련해 제가 직접 각 부처에 (화환 발송 여부 확인을) 지시할 수도 없고 그럴 힘도 없다"며 "국무조정실에서도 (각 부처에) 강제하거나 그런 뉘앙스를 준 적이 없고 축기를 보내줄 수 있는지 정도를 확인한 것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행정관 #장관화환 #국무조정실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이게 내란죄냐" 판사 출신 국힘 의원에 "총 들고 왔는데?" "이게 내란죄냐" 판사 출신 국힘 의원에 "총 들고 왔는데?"
  2. 2 "무릎 꿇고 막았다"는 여인형에, "방첩사 내부 부글부글" "무릎 꿇고 막았다"는 여인형에, "방첩사 내부 부글부글"
  3. 3 윤석열 계엄 난동, 일본인 2만명 불러모은 '역대급' 방송 윤석열 계엄 난동, 일본인 2만명 불러모은 '역대급' 방송
  4. 4 4일 0시 29분과 38분, 추경호의 통화가 수상하다 4일 0시 29분과 38분, 추경호의 통화가 수상하다
  5. 5 미국 한복판에 '국힘해체' 아미밤 등장... 그들의 놀라운 대답 미국 한복판에 '국힘해체' 아미밤 등장... 그들의 놀라운 대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