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지하철노조, 4년 만에 파업 돌입하나

임단협과 함께 공공성 강화 등 사회적 의제 전면에... 11일부터 쟁의행위 예고

등록 2023.10.04 14:55수정 2023.10.04 15:59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지하철노조가 오는 11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4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시민사회단체가 지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부산 노동계와 시민사회가 총파업을 예고한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을 지지하고 나섰다. 사회적 의제를 전면에 내세운 부산지하철노조의 쟁의행위 돌입 시간표는 불과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다.

철도 이어 지하철도... 가까워지는 파업 시간표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4일 부산시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지하철 노동자의 공공성 강화 투쟁을 지지한다"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공공성 문제의 해법을 요구하는 노조에 응원을 보냈다. 이번 파업에 대해 그는 "부산도시철도를 정상화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평가했다.
 
이 자리엔 부산참여연대, 부산민중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제대로 된 노동환경과 충분한 인력 확보, 공공교통 확대 등 노조의 여러 요구는 부산시민의 안전, 편의와 직결돼 있다"라고 말했다.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건 대중교통요금 인상, 직무성과급제 도입, 구조조정 등과 관련돼 있다. 산별인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은 윤석열 정부에 맞서 11월 총파업을 예고한 상황이고, 임단협 문제와 함께 공공성 확보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적자부담을 이유로 도시철도 요금을 올리고, 차별 논란에도 직무성과급제를 밀어붙이려는 사측의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있다. 경영효율화를 앞세운 구조조정안 역시 강하게 반대하는 모습이다.
 
a

지난 2019년 7월 10일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지하철노조의 막판 교섭 결렬로 파업이 예고되자 한 시민이 도시철도 역사에 붙은 사측의 공지를 보고 있다. ⓒ 김보성

 
이같은 의제와 관련해 여러 요구안을 놓고 노사는 16차례나 머리를 맞댔지만, 별다른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이미 쟁의권을 확보한 상황이다. 지난달 12일~14일 사이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85%가 찬성표를 던졌고, 닷새 뒤인 19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도 종료됐다.
 
다음 절차로 '준법투쟁'에 들어간 노조는 진전된 사측 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예정대로 파업 수순을 밟는다는 방침이다. 앞서 노조는 파업 시작일인 11일 하루 전 비상총회를 상정하고 이러한 일정을 언론에 공개했다. 최종교섭마저 결렬되면 바로 파업을 하겠단 뜻이다. 실제로 행동에 옮긴다면, 2019년 7월 이후 4년 만의 파업이다.

그러나 신임 교통공사 사장과의 교섭 등 변수는 여전하다. 부산시의회 인사청문회와 박형준 부산시장의 임명장 수여로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이 출근해 임기를 시작했지만 바로 추석 연휴가 이어졌다. 따라서 물밑 대화를 거쳐 양측은 조만간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앞두고 노조는 사측의 즉각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현장에서 만난 노조 관계자는 공사의 수장이 바뀐 만큼 교섭 내용에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노동조건 개선은 공공성 강화와 직접 연결된다. 공사와 부산시가 전향적 입장을 내놔야 한다"라고 말했다. 
#부산지하철노조 #총파업 #공공운수노조 #공공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