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반핵영화제 불허 논란, 민주·정의·녹색당 "참담"

방통위 압박? 정권 눈치보기?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대관 불허 통보에 야당 반발

등록 2023.10.05 16:32수정 2023.10.06 14:31
0
원고료로 응원
a

윤준호(왼쪽) 더불어민주당 해운대을 지역위원장, 김영진(가운데)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 김헌성(오른쪽) 부산녹색당 사무처장이 5일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열린 13회 부산반핵영화제 대관 불허 관련 기자회견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보성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가 부산반핵영화제 조직위원회에 특정 정당이 참여하고 있단 이유로 갑자기 장소 대관을 불허하자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녹색당 등 당사자들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짓밟는 결정"이라고 일제히 반발했다. (관련기사 : 7번이나 치렀는데... "정당 참여하면 부산반핵영화제 불가" https://omn.kr/25w4i)

13회 부산반핵영화제 조직위원회는 5일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를 찾아 '영화제 장소 대여 불가 결정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조직위의 구성원 중 하나인 정당 대표들이 대거 참석해 발언에 나섰다.

윤준호 민주당 부산시당 해운대을 지역위원장은 "윤석열 정권,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취임 이후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다"라고 우려했다. 더 큰 문제가 계속 불거질 것이라는 걱정과 함께 윤 위원장은 원전 밀집 도시인 부산에서 다양한 관점의 행사가 계속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진보정당도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라고 비난을 쏟아냈다. 부산녹색당의 김헌성 사무처장은 "모든 공간을 대여한다는 역할을 다해야 함에도 이런 일이 벌어져 씁쓸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 사무처장은 "13년 동안 수많은 시민, 시민단체, 정당이 함께 열어온 축제를 막아섰다. 이는 명백한 반민주적 작태"라고 주장했다.

김영진 정의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극우세력을 대변하는 윤석열 정권의 잘못된 국정운영이 작은 영화제까지 침범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만약 정당을 내세울 거라면 왜 조직위 이름으로 행사를 열겠느냐.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정권의 눈치를 봐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시청자미디어센터는 부산반핵영화제 개최장소 대관 불가를 통보해 논란을 빚었다. '특정 정당이나 특정 개인의 정치 활동 및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단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지침 12조 규정을 이유로 내세웠는데, 조직위는 "이해할 수 없는 조처"라는 반응을 내놨다.

부산반핵영화제 장소가 문제가 된 것은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벌어진 일이다.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참사 이후 출범한 영화제 조직위는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7번이나 행사를 치렀다. 시민사회·정당을 포함한 조직과 구성은 그대로인데, 난데없이 이를 문제로 삼자 조직위는 의구심을 표시하고 있다.
#부산반핵영화제 #친원전 #윤석열 정부 #대관 논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