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학교에 '제대군인' 홍보·보고하란 보훈지청 공문 논란

[제보] 교사들 "보고 문서 요구 이례적, 적절한지 의문"... 보훈지청 "결과 통보 의무 아냐"

등록 2023.10.06 11:23수정 2023.10.06 11:24
2
원고료로 응원
 서울남부보훈지청이 최근 이 지역 학교에 보낸 공문과 첨부 보고 문서.
서울남부보훈지청이 최근 이 지역 학교에 보낸 공문과 첨부 보고 문서.교육언론창

국가보훈부 산하 보훈지청들이 일선 학교에 "제대군인 관련 영상과 포스터 등을 홍보하고, 그 결과를 통보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대입 수시 준비 등으로 바쁜 학교 교사들은 "교원들이 제대군인도 홍보하고 그 결과를 보고까지 해야 하느냐, 학교가 만물상이냐"고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대군인 행사 증빙사진까지 첨부하라?

5일, 교육언론[창]은 서울남부보훈지청과 경남동부보훈지청, 충남동부보훈지청 등이 이 지역 학교에 보낸 '2023년 제대군인 주간 계기 행사·홍보 협조 요청' 공문(10월 4일자 접수)을 살펴봤다.

이 공문에서 보훈지청들은 "국가보훈부는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자 올해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지정해 계기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면서 "이에 귀교 학생들 대상 제대군인 계기교육 및 귀교에 설치된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 문구 및 이미지 표출 등 행사·홍보 동참을 요청드린다"고 적었다.

이어 보훈지청들은 "아울러 결과 통보를 문서의 서식에 맞게 2023년 10월 17일까지(경남동부보훈지청은 10월 16일까지) 회신하여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학교에 보낸 '결과 통보 서식'에서 학교명과 행사 일자, 행사 내용 등을 적도록 한 뒤 증빙 사진까지 첨부하도록 했다.

이 같은 보훈지청들의 행동에 대해 수도권지역 한 중등교사는 "보훈부가 과거 권위주의 시대처럼 학교를 국가 정책 홍보 기구로 바라보고 있지 않나 싶다"면서 "더구나 외부기관인 보훈지청이 결과보고 문서까지 요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인데 이런 행동이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지역 한 초등 교원도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 초중고가 모두 보훈지청의 공문을 받았다"면서 "학교는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쁜데, 이런 걸 홍보하고 결과 보고서까지 내라니 학교가 만물상이냐"라고 꼬집었다.
 
 서울남부보훈지청이 최근 이 지역 학교에 보낸 공문과 첨부 보고 문서.
서울남부보훈지청이 최근 이 지역 학교에 보낸 공문과 첨부 보고 문서.교육언론창

보훈지청 "학생들에게 제대군인 고마움 알게 하기 위한 것"

이에 대해 서울남부보훈지청 관계자는 교육언론[창]에 "제대군인 관련 내용은 국가보훈부에서 홍보를 하도록 한 대로 학교에 이첩한 것이기 때문에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도 비슷한 내용이 전달됐다"라면서 "이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제대군인의 고마움을 알게 하기 위한 것이며, 결과 통보는 의무사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교육언론창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교육전문언론 교육언론[창](www.educhang.co.kr)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국가보훈부 #교육언론창 윤근혁 #교육언론창 윤두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언론다운 언론, 교육다운 교육 교육언론 독립선언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