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선관위 "보안점검 뒤 남겨진 국정원 점검툴, 기술적 한계 때문"

"즉시 삭제하기 어려운 점검도구, 선관위 자체 처리키로 합의했던 것... 후속조치 일환"

등록 2023.10.16 11:17수정 2023.10.16 11:17
1
원고료로 응원
a

김용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소방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7월 17일부터 9월 22일까지 국가정보원·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진행한 선관위 정보보안시스템 합동점검 뒤에도 남겨져 있던 국정원의 '점검 툴(프로그램, 아래 점검 도구)' 2개를 사후 자체 삭제했다는 지적에 대해 기술적 한계로 즉시 삭제하지 못했던 것이라며 이미 '사후 자체 삭제'에 대해서는 기관끼리 후속조치로 합의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게 점검 도구인지, 해킹프로그램인지 의심스럽다"며 국정원의 권유로 시작된 이번 보안점검에 다른 이유가 있었을 가능성을 지적한 바 있다(관련 기사 : 선관위 보안점검 뒤 '미삭제' 국정원 프로그램 있었다? https://omn.kr/25zvy ).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보안컨설팅을 실시한 3개 기관은 컨설팅 종료 후 합동으로 우리 위원회 내부에 설치했던 점검 도구를 삭제했다"며 "다만, 모든 점검 도구들을 즉시 삭제하기 어려운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일부 남아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점검하기로 합의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 위원회가 점검 도구 2개를 발견하여 삭제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즉, 국정원에서 어떤 의도를 두고 선관위 정보보안시스템에 설치했던 점검 도구를 삭제하지 않고 철수한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중앙선관위는 이와 관련 "우리 위원회가 점검 도구 2개를 삭제한 것은 이와 같이 보안컨설팅 종료 후 합의된 후속 조치 과정의 일부였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용빈 선관위 사무총장은 지난 13일 국정감사 당시 "다시 한 번 보안시스템을 가동해서 해킹툴이 남아있거나 문제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점검해보도록 하겠다"면서도 "국정원이 악의적 목적을 가지고 (선관위에 대해) 보안컨설팅을 했다는 데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가정보원 #보안컨설팅 #해킹 #국정감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