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화성시장 "시민 중심의 스마트도시 추진"

화성시, 동탄2 스마트도시 리빙랩 사업에 따른 스마트도시 서비스 시험구축 사업 확정

등록 2023.10.19 15:23수정 2023.10.19 15:35
0
원고료로 응원
a

정명근 화성시장 ⓒ 화성시

 
화성시가 '동탄2 스마트도시 리빙랩'에 따른 스마트도시 서비스 시험구축 사업을 확정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 스마트도시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다"며 "이번 동탄2 스마트도시 리빙랩 사업은 시민, 공공, 연구기관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시민 중심 스마트도시 구현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도시 리빙랩(Living-Lab)이란 시민들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ICT 기술을 활용하는 '사용자 참여형 문제해결 과정'을 의미한다.

18일 화성시에 따르면, 동탄2 스마트도시 리빙랩은 화성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해 지난 2020년 7월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LH가 총사업비 25억 원을 전액 부담한다.
 
a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8일 시민주도형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력 추진해 온 '동탄2 스마트도시 리빙랩'에 따른 스마트도시 서비스 시험구축 사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 화성시

 
동탄4동과 동탄5동 주민을 대상으로 90여 명의 시민참여단을 모집해 지역 내 이슈 사항을 도출하고, 스마트도시 전문가 등과의 회의를 거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폴, 스마트 버스정류장, 미디어파사드의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도출했다.

LH는 도출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향후 시험 구축된 서비스에 대한 주민 피드백을 수렴해 문제 발굴부터 스마트도시 서비스 도입 및 검증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시민이 주도적으로 이끌도록 할 방침이다. 시민 모두가 체감하고 만족하는 차별화된 스마트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화성시는 오는 2024년에도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도시, 농촌, 어촌 분야별로 세분된 리빙랩을 실시해 지속해서 스마트도시 리빙랩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 #스마트도시 #동탄2스마트도시리빙랩 #한국토지주택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여사 접견 대기자들, 명품백 들고 서 있었다"
  2. 2 제대로 수사하면 대통령직 위험... 채 상병 사건 10가지 의문
  3. 3 '김건희·윤석열 스트레스로 죽을 지경' 스님들의 경고
  4. 4 미국 보고서에 담긴 한국... 이 중요한 내용 왜 외면했나
  5. 5 장시호 "그날 검사 안 왔어, 쪽팔려서 만났다 한 거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