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중국 지난시 '수원정원' 개원식 참석 "시민 힐링공간 되길"

수원시, 자매결연 30주년 맞아 지난시 방문... 리우창 당서기 예방 및 우호협력 강화 논의

등록 2023.11.01 15:03수정 2023.11.01 15:29
0
원고료로 응원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달 31일 중국 지난시에서 양리 지난시 부시장과 화성행궁 신풍문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수원정원' 신풍문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 수원시

 
"수원의 오랜 친구인 중국 지난시에서 수원을 만날 수 있는 명소가 탄생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31일 오후 중국 지난시 리샤구 내에 위치한 '수원정원' 개원식에 참석했다. 중국 10대 도시 중 하나이자 산둥성의 중심인 지난시에 세계유산 수원화성의 화성행궁을 빼닮은 '수원정원'이 생긴 것이다.

자매도시인 수원시와 지난시의 협력으로 지난 8월 완공된 '수원정원'은 총 1,468㎡ 규모로 조성됐다. '수원정원'은 수원의 자랑인 수원화성의 화성행궁을 모티브로 한국의 궁궐정원 양식을 재현했다. 홍살문과 금천교, 신풍문, 하마비 등 화성행궁 입구의 건축물 등을 차용한 컨셉과 사모정, 방지원도, 후원, 화계 등 궁궐정원 양식도 곳곳에 품었다.

수원시-지난시 협력해 화성행궁 및 한국 궁궐정원 양식 담은 수원정원 완공

이재준 시장은 이날 '수원정원' 내 신풍문(新豊門) 현판을 제막하고, 기념수를 심어 '수원정원' 개장을 축하했다. 이 시장은 "수원정원이 한국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지난시민들이 쉼을 누리는 힐링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수원시 대표단을 이끌고 3박4일 일정으로 중국 지난시를 공식 방문해 '수원정원' 개원식에 참석하는 등 우호증진 활동을 벌이고 있다.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중국 지난시에서 리우창 지난시 당위원회 서기가 환담을 나누고 있다. ⓒ 수원시

 
첫날인 지난달 30일에는 리우창 지난시 당위원회 서기를 예방해 양 도시의 실질적인 교류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지난 5월 수원을 방문했던 리우창 당위원회 서기를 만난 이재준 시장은 행정 교류와 시민 교류, 민간단체 교류 등에 대해 환담했다.

특히 이재준 시장은 "큰 중국을 이끌어 갈 듯한 지난시 CBD(중심업무지구)를 보고 많은 영감을 얻었다"며 "30년 이어진 양 시의 우호를 더욱 발전시켜 시민 중심의 교류를 활발히 추진하는 데 협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리우창 당서기도 "수원시와 청소년·문화·스포츠 교류를 넘어 경제적 교류까지 확대하고 싶다"며 "지난시를 방문하는 동안 지난시 발전에 대한 고견을 부탁한다"고 화답했다.

영통구-리샤구 우호협력 체결, 지난대 방문 등 시민 중심 교류 확대키로

이와 함께 수원시 영통구와 지난시 리샤구의 우호 결연식도 31일 오후 진행돼 양 도시의 우호 관계를 더욱 돈독히 다졌다. 지난 2019년 5월 팔달구가 시중구와 교류 협력을 약속한 데 이어 두 번째 구 단위 결연이다. 양 구는 구민들의 이해와 우의를 증진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교류를 권장하고, 과학기술과 교육, 환경, 문화, 산업, 도시재생 등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에 힘쓰기로 약속했다.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달 31일 중국 지난시 '수원정원' 개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수원시

 
수원시 대표단은 1일 오후 지난대학교를 방문해 어학연수 장학생 파견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수원시 학생들을 격려하고 리우종밍 지난대학교 총장과 만나 청년 교류의 폭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수원시와 지난시는 지난 1993년 10월 자매결연을 하고 30년간 폭넓은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수원화성문화제(수원)와 지난샘물축제(지난) 등 양 도시의 대표 축제를 공식 참가하는 것은 물론 격년으로 공무원을 파견(총 23명)해 행정교류도 이어간다. 수원시 대학생 150여 명에게 지난대학교 어학연수 장학생 기회가 주어졌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제교류 작품전과 상호파견 등 시민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 #이재준중국방문 #중국지난시 #수원정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학생들과 함께 본 '건국전쟁', 충격적인 한 줄 평
  2. 2 윤 대통령은 이런 사람이다... 부동산 시장서 벌어지는 일들
  3. 3 윤석열-한동훈의 진심... 총선 후 더 큰 충격 온다
  4. 4 "이X 얼굴 좀 보자!" 조사받으러 간 경찰서, 가해자가 달려들었다
  5. 5 "카이스트 졸업생 끌고나간 경호처, 윤 대통령 묵인 여부 밝혀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