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잔치 같은 시장 주차장 준공식... 제 마음도 흐뭇"

수원시,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노력 인정 받아 중기부 장관상 수상... 경기도 지자체 중 유일

등록 2023.11.09 00:24수정 2023.11.09 09:28
0
원고료로 응원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8일 수원시 장안구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이재준페이스북

 
a

수원시 장안구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 모습 ⓒ 이재준페이스북

 
"대추골의 명물, 38년 전통 조원시장에 드디어 공영주차장이 생겼습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8일 SNS를 통해 수원시 장안구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 소식을 전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장 골목에서 열린 '잔치 같은 준공식'에 다녀왔다"며 "상인들과 주민들이 노래하며 축하하고 박수로 격려하는 모습이 역시 대추골답다"고 반겼다.

대추 조(棗), 동산 원(園)자를 쓰는 조원동은 예전부터 대추나무가 많아서 대추나무골로 불렸다. 대추나무들이 사라진 자리에 다양한 점포가 들어서면서 1985년 시장이 형성됐다.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공영주차장 건립은 숙원 사업이 됐다.

이재준 시장은 5~6년 전 상인들과 함께 주차장 부지를 살피고 고민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모두의 숙원이 마침내 이뤄지게 돼 제 마음도 흐뭇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시내에 공영주차장을 만드는 비용이 주차 면 당 1~2억 원에 이른다. 전통시장에서 제일 아쉬운 점이 주차 공간이란 걸 알면서도 해결이 쉽지 않은 이유"라면서 "새 공영주차장이 더 널찍했으면, 부대 시설이 더 많았으면 하는 서운함도 없지 않다. 조원시장 주차 문제에 조금이나마 숨이 트이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공영주차장 건립 등 시설현대화 사업 지원

이재준 시장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민선 8기 수원시정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및 공영주차장 건립, 아케이드 설치 등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8일 수원시 장안구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식에서 참석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이재준페이스북

 
지난 2021년 10개 시장, 2022년 5개 시장, 2023년 3개 시장 등 총 18건의 전통시장 시설 및 주차 환경 개선 사업 지원이 진행됐다.


연무시장, 구천동 공구시장 고객지원센터를 건립한 데 이어 지난 9월 25일에는 팔달구 화서시장 공영주차장을 준공했다. 연면적 4,698㎡, 지상 3층·4단(옥상층 포함) 규모로 주차면이 각각 159면이다. 2022년 3월 공사를 시작해 올해 7월 완공했다. 화서1동 일원은 주택가가 밀집돼 있고, 상업지역, 전통시장까지 있어 유동 인구가 많지만, 주차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재준 시장은 "주차난으로 주민들과 화성시장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었는데, 공영주차장이 조성돼 기쁘다"며 "화서시장 공영주차장이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성화시장 육성 사업, 공직자의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등 높은 평가 받아

수원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특화상권 육성을 위한 '수원역세권 상권 활성화 사업' ▲전통시장 특성화시장 육성 사업 ▲경기도 지원사업 연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상인 역량 강화 ▲'28청춘 청년몰' 조성 ▲수원남문방송국 지원 ▲kt 위즈와 업무협약을 통한 지역 상권 경쟁력 강화 ▲전통시장 문화예술사업 발굴 지원 ▲온누리상품권 건전 유통 및 활성화 ▲대형유통기업-중·소상공인 간 상생 협력 발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수원시는 특히 매년 명절에 간부 공무원의 전통시장 장보기를 진행하는 등 공직자가 앞장서서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지난 4월부터는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하고, 매달 지정 요일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a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8일 더마레보 호텔에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3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지자체 부문 중기부 장관상(기관 표창)을 수상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수원시는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8일 경기도 지자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3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지자체 부문 중기부 장관상(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실"이라며 "다양한 맞춤형 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고객과 상인이 모두 만족하는 전통시장 조성에 최선을 다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수원특례시 #수원시장 #전통시장 #조원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민주당 180석 맞힌 '엄문어' "이대로면 국힘 승리, 다만..."
  2. 2 외국 언론이 본 윤 정권의 약점... 이 기사를 제대로 읽는 방법
  3. 3 장관님 명령하면 국회의원 검거... 그러나 검찰은 덮었다
  4. 4 "환자도 전공의도 지키자" 연세의료원장 서신에 간호사들 "황당"
  5. 5 여론의 반발에 밀려 대통령이 물러섰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