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 "부적절한 언행, 관용없이 엄정 대처할 것"

여성 비하 논란에 부각된 '막말 리스크'에 당내 경고... "언행 함부로 하면서 국민 어떻게 존중하나"

등록 2023.11.21 18:54수정 2023.11.21 18:54
7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결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나섰다.

최강욱 전 의원의 여성 비하 발언 논란에 대해서다. 이 대표는 21일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특정 여성을 "설치는 암컷"이라고 발언한 최 전 의원과 관련해 "정치인에게 말 한 마디는 천 근의 무게를 지녔다"면서 향후 당내 부적절한 언행에 대한 무관용 대처 방침을 밝혔다("암컷이 설쳐" 최강욱 여성비하 논란... 민주당, '엄중 경고' https://omn.kr/26h1c ).

조정식 당 사무총장의 엄중 경고 입장, 당 대변인 명의 브리핑의 공식 사과 이후 나온 당의 세 번째 조치다. 청년을 정치·경제 분야에 무관심하고 무지한 것으로 비하했다는 비판을 산 당 현수막 문구 논란에 이어 최 전 의원의 여성 비하 발언이 내년 총선을 앞둔 당의 '막말 리스크'로 부각되자 시급히 진화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참고로, 조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최 전 의원의 발언을 "국민들에게 실망과 큰 상처를 주는 매우 잘못된 발언"이라며 경고 입장을 밝혔고, 강선우 대변인은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앞으로 각별히 언행에 유의할 것"이라며 "그동안 이미 여러 발언으로 인해 상처 입으시고 불편함 느끼셨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 말씀드린다"고 한 바 있다

이 대표는 21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공복인 정치인은 언제나 겸허하게 국민을 두려워하고 섬겨야 한다"면서 "공복이 주인을 어떻게 섬기는지는 그의 언행과 태도에서 알 수 있다.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하면서 어찌 주인을 존중한다 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태도가 본질이다.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라며 "정치인에게 말 한 마디는 천 근의 무게를 지녔다.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늘 진중하고 세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언행은 언제나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져야 하고 또 그렇게 평가된다"며 "국민의 공복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관용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여성비하 #경고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