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수요응답형버스(DRT) '똑버스' 1일 개통

등록 2023.12.01 15:47수정 2023.12.01 15:47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이천시에서 수요응답형버스(DRT) '똑버스'가 1일부터 운행에 들어간다. ⓒ 이천시

 
경기 이천시에서 수요응답형버스(DRT) '똑버스'가 1일부터 운행에 들어간다.

이는 일부 지역 및 농촌지역 대중교통 효율성 및 서비스 품질 저하와 시내권 단거리 교통의 불편함 해소를 위해 도입됐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기존 버스와는 달리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 없이 승객의 호출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이용이 가능한 새로운 대중교통 서비스다.

시는 지난 30일 설봉공원 대공연장에서 '이천시 똑버스 개통식'을 열고 1일부터 7일까지 시내권 시범운영 후 8일부터 정식운영을 실시한다. 장호원읍 및 율면은 오는 20일 개통할 예정이다.

차량은 13인승 버스 총 20대로 시내권 12대, 장호원읍 5대, 율면 3대가 투입된다. 운행시간은 시내권이 오전 6시~다음날 0시 30분, 장호원읍과 율면은 오전 6시~오후 10시 30분이다. 운행요금은 일반 시내버스와 같고,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단 현금 탑승은 불가능하다.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똑타' 앱을 이용해 호출한 승객만 탑승이 가능하며, 전화 호출 서비스는 12월 20일 장호원읍 및 율면 권역에 우선 도입 예정이다. 정류소는 기존 버스 정류소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마을회관, 보건지소 등을 가상정류소로 지정해 운영한다.

이천시 관계자는 "똑버스 개통 후 이용현황 등을 세밀하게 분석해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과 관심으로 이천시 똑버스가 활성화돼 질 좋은 대중교통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천시 #김경희 #똑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퇴직한 제가 실천한 '저속노화' 방법, 이것이었습니다
  2. 2 활짝 웃은 국힘, 쌍특검 결국 부결... 야 "새 김건희 특검 추진"
  3. 3 선거하느라 나라 거덜 낼 판... 보수언론도 윤 대통령에 경악
  4. 4 맥아더가 월미도에서 저지른 과오... 그는 영웅이 될 수 없다
  5. 5 이재명이 사는 길, 민주당이 이기는 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