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워진 옷, 얼룩진 옷... 간단히 새로 다시 입는 법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와펜 활용기, 지속가능한 옷입기

등록 2023.12.07 15:06수정 2023.12.11 16:2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와펜 패치 ⓒ Unsplash의Ryan Stone

 
옷을 좀 색다르게 꾸미는 법 중 작은 액세서리를 활용하는 법이 있다. 부토니에, 브로치, 배지, 옷핀, 와펜 등. 포털에 찾아보니, 부토니에는 '단추 구멍' 또는 '단추 구멍에 꽂는 꽃'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로, 통상 유럽 등 서구 문화권에서 남녀가 수트나 재킷에 자연스럽게 착용하는 장식을 뜻한다.


브로치는 옷에 핀으로 다는 장식을 말하며 옷이나, 가방에 착용해 색다른 느낌을 낼 수 있다는 데서 뱃지, 옷핀, 와펜 등도 비슷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 리폼과 수선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장식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와펜이다. 펠트 등에 자수를 한 장식을 보통 와펜이라 한다. 와펜을 검색하다 후기를 통해 다양한 활용법을 보게 되었는데 수선집에 가지 않아도 가능한 셀프 리폼과 수선에 대해 알아보고 지겨워진 옷이나 망가진 옷을 한 계절쯤 더 입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의생활도 배워보자.

1) 수선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다

불에 탄 패딩, 찢어진 바지 수선: 불에 닿아 녹은 패딩이 이렇게 수선될 줄 몰랐다. 와펜 패치는 손바닥 만한 크기부터 엄지 손톱 만한 크기까지 다양한 크기가 있는데 불에 녹은 패딩의 소매 부분에 비슷한 색 계열의 패치를 붙이니 마치 원래 디자인 같더라. 더 감쪽같이 수선하려면 반대쪽 소매 부분에도 같은 패치를 붙여주면 된다.
 
안 지워지는 얼룩(이염, 기름때)위에:
밝은 옷은 아주 작은 이염만 되어도 눈에 띄는 법이다. 이염이 세탁으로 잘 지워지는 거라면 문제없지만 기름 때나 유성 볼펜의 경우 잘 안 지워지기도 하므로 그러한 부분을 옷과 어울리는 패치로 붙여주면 조금 더 오래 입을 수 있다.

2) 가릴 수 있는 건 예쁘게 가리기


에코백에 쓰여진 글자 가리기: 보통 무료로 받은 에코백에는 증여한 기관이나 업체의 이름이 겉면에 써 있기도 한다. 그대로 들고 다녀도 무방하지만 그게 신경 쓰인다면 열접착 와펜으로 그 부분만 가려주면 좀 더 예쁘게 들고다닐 수 있다.
 
a

와펜 모자 ⓒ Unsplash의Ryan Stone

 
3) 밋밋한 옷이나 소품에 포인트로

뜨개질한 파우치 가운데에: 직접 만든 제품에 포인트로 패치를 더해준 활용법도 재밌었는데 직접 만든 파우치나 필통에 붙여주니 한층 더 개성이 살아났다.

밋밋한 단색 옷 주머니에: 밋밋한 단색 원피스에도 자수 패치를 붙였다. 너무 크지 않으면서 주머니 쪽에만 하나씩 붙여주니 전체 옷에는 포인트가 되면서 밋밋했던 옷이 달라졌다.

지겨워진 가디건에: 옷을 오래 입다 보면 낡지는 않아도 지겨워질 때가 있다. 그러면 한 동안 안 입게 되기도 하는데 그럴 때 자수 패치를 붙여 다른 아이템으로 탈바꿈해보면 어떨까. 리폼한 가디건을 입고 나가면 새 가디건 샀냐고 물어볼지도 모른다.

4) 창의적인 활용

혼주 마스크에 자수 와펜 패치: 이건 창의점수를 100점 주고 싶다. 마스크를 한창 많이 써야 할 때였던 것 같은데 하얀색 실크 마스크에 꽃 자수 와펜 패치를 붙여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자수 패치 하나로 한복과 어울리는 마스크가 되었음은 말할 것도 없다.

5) 브랜드로 멋 업그레이드

브랜드 와펜 패치로 감쪽같이: 이건 브랜드에서는 싫어할 것 같은데 몇몇 대중적인 브랜드 로고를 와펜 패치로 팔기도 하더라. 그래서 옷이나 모자, 신발 등에 이 로고 패치를 붙여주면 굳이 그 브랜드를 사지 않아도 그 브랜드를 입은 것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이다. 아주 많이 활용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만약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활용해 볼만한 팁이 아닐까 싶다. 
덧붙이는 글 오마이뉴스에만 업로드되었습니다.
#와펜 #지속가능한의생활 #와펜패치 #와펜리폼 #와펜수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옷장 속 악순환 줄이는 옷경영 코치. 건강한 멋과 삶, 옷장/쇼핑/코디 코치 <4계절 옷경영 연구소> [책] 스타일, 인문학을 입다 / 주말엔 옷장 정리 / 기본의 멋 / 문제는 옷습관 / 매일 하나씩 쓰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구순 넘긴 시아버지와 외식... 이게 신기한 일인가요?
  2. 2 네이버, 결국 일본에 항복할 운명인가... "한국정부 정말 한심"
  3. 3 숲에서 7년을 살아낸 4세와 6세 프랑스 형제
  4. 4 주목할 만한 재벌 총수 발언... 윤석열 정부, 또 우스워졌다
  5. 5 전주국제영화제 기간 중 대전 유흥주점 간 정준호 집행위원장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