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고민정 "MB 때 훈장 받은 김홍일, BBK 면죄부 수사 덕 아니냐"

"대선 관련 수사 중립 처리 이유로 훈장 받아"...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등록 2023.12.11 10:51수정 2023.12.11 10:51
2
원고료로 응원
a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은 11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 유성호


검사 시절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의 BBK 의혹 사건을 수사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대선 관련 수사 공적으로 훈장을 받은 것을 두고 'BBK 면죄부 수사에 따른 보상을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17대 대선 직전 BBK 의혹 사건 무혐의 결론을 내려 '봐주기 수사'란 비판을 받았던 김홍일 후보자가 이명박 대통령 취임 2달 뒤 황조근정훈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공적 요지는 '17대 대선 관련 사건을 중립적 자세로 엄정 처리했다'는 내용이다. 봐주기 수사에 대한 보상 차원의 훈장이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BBK 의혹은 2007년 당시 이명박 대선 후보가 주가조작 논란의 BBK의 실소유주로 지목돼 차명 재산 논란이 불거졌던 사건이다. 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였던 김 후보자는 해당 사건과 관련 대선을 2주 앞두고 증거가 없다면서 이를 무혐의 처리했다.

"김홍일, 부실 수사했거나 봐주기 수사... 지명 철회해야"

이에 대해 고 최고위원은 "2017년 BBK 주가조작 피해자들의 고발로 다시 검찰 수사가 시작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의혹 제기 13년 만에 (유죄 판결로) 징역 17년, 벌금 130억 원을 확정 받았다"며 "김 후보자가 부실 수사를 했거나 봐주기 수사를 한 것이 확인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 철회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압도적인 국민 여론에도 '김건희 특검'을 반대하고 본인의 직속 상관이란 이유만으로 (방송-통신과) 어떤 접점이 없는 김홍일 후보자를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한 것을 보면 국민을 두려워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면서 "김홍일 방통위원장 임명 강행은 합리적 판단을 하는 보수언론의 내부인사조차도 등을 돌리게 만들 것이다. 그러면 남는 것은 윤 대통령의 고립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김홍일 #BBK사건 #방송통신위원장 #이명박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