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반전 고민하는 당신에게 추천합니다

유영만 교수의 <2분의 1>을 읽고

등록 2023.12.23 15:05수정 2023.12.23 15:05
0
원고료로 응원
누구나 느리게 나이 들고 행복하게 오래 살고 싶다. 하지만 이에 대해 노후자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만 많이 얘기될 뿐 어떠한 삶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는 부족하다. "40대부터 인생 이모작을 준비해야 한다"는 말을 지겹게 들어도, 제2의 삶을 진지하게 대비할 겨를이 없다. 장기적 삶을 디자인할 틈도 없이 하루하루 일에 치여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a

유영만 교수의 신작 <2분의 1>은 인생 후반전 출발선에 선 사람들에게 반전을 일으켜줄 ‘절반의 철학’을 공개한다. ⓒ 블랙피쉬

 
인생 반전을 일으키는 절반의 철학

유영만 교수의 신작 <2분의 1>은 이에 대한 하나의 해법을 제시한다. 인생 후반전 출발선에 선 사람들에게 반전을 일으켜줄 '절반의 철학'을 공개한다. 그는 먼저 행복감을 주지 못하는 일, 의미와 가치를 주지 않는 일, 마지못해 해왔던 일을 절반(1/2)으로 줄이라고 한다. 그러면 두 배(2)로 늘려야 할 것들을 보이고 이렇게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유일(1)한 나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수식화하면 '1/2(절반) x 2(두 배) = 1(유일한 나)'이다.

저자 스스로가 용접공에서 교수가 되고, 책 100여 권을 쓰며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 수많은 채널과 매체에서 강연을 하고, 나이 오십을 앞두고 사막 마라톤에 도전할 만큼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멋지게 나이 듦을 증명 중이다. 이 책은 이러한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생 설계 처방전이다.

구체적으로 중년부터 특히 중요한 다섯 분야로 건강, 공부, 말, 인간관계, 행복을 꼽는다. 이 분야에서 각각 야성(체력과 건강), 지성(지력과 배움), 감성(매력과 말), 정성(협력과 관계), 탄성(탄력과 행복)을 가질 것을 주문한다. 그리고 줄여야 할 습관과 두 배로 늘려야 할 습관 50가지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빠듯하게 일정을 관리하기보다 뿌듯한 하루가 될 수 있도록 나를 위한 시간 관리를 해라', 지시하고 명령하는 말보다, 넌지시 배려하고 지지하는 말을 많이 하라', '갖고 싶은 물건을 가는 것보다, 나에게 지적 자산과 추억을 선물하는 경험 프로젝트에 더 돈을 써라' 등의 노하우이다.

"같은 말이라도 유영만 교수에게 들으면 귀에 들어온다"는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말처럼, 저자는 고차원적 위트와 통찰력으로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인생 설계 비법을 풀어낸다. 내 인생 절반(2분의 1)을 후회 없이 설계하고 싶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삶을 다시 디자인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권한다. 또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가족과 지인에게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선물할 책으로도 추천한다.
 

2분의 1 - 인생 반전을 일으키는 절반의 철학

유영만 (지은이),
블랙피쉬, 2023


#유영만 #절반의철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협동조합 및 사회적경제 연구자, 청소년 교육 저자

이 기자의 최신기사 다양성 기업에 인재가 몰린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구순 넘긴 시아버지와 외식... 이게 신기한 일인가요?
  2. 2 네이버, 결국 일본에 항복할 운명인가... "한국정부 정말 한심"
  3. 3 숲에서 7년을 살아낸 4세와 6세 프랑스 형제
  4. 4 주목할 만한 재벌 총수 발언... 윤석열 정부, 또 우스워졌다
  5. 5 전주국제영화제 기간 중 대전 유흥주점 간 정준호 집행위원장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