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명근 "특별재난지역 지정 무산 관계없이 피해 복구 총력"

화성시,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지역 지속적인 오염수 수거 및 방제작업 실시

등록 2024.01.30 18:37수정 2024.01.30 18:55
2
원고료로 응원
a

정명근 화성시장 ⓒ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은 30일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무산된 것과 관계없이 화성시는 이번 사고로 인해 피해를 당한 모든 시민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명근 시장은 또 "상급 기관에 현재 저류조 설치 기준을 3~4배 강화하도록 건의하여 동일한 사고 발생 시 오염수가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제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25일 화성시의 특별재난지역 지정 요청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재난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오염수 처리 및 방제둑 유지관리, 하천수 우회 등의 조치는 화성시를 비롯한 관련 기초자치단체의 몫이 됐다.

화성시는 사고 발생 시점부터 현재까지 오염수를 농도에 따라 ▲위탁 처리 폐수 ▲공공 처리 폐수 ▲공공 처리 하수로 나누어 처리하고 있다. 각각 7,728톤, 1,890톤, 21,360톤, 총 30,978톤을 처리하고 위탁 처리가 필요한 고농도 폐수의 경우 수거를 완료한 상태이다.

화성시는 오염수 수거를 위해 전문 폐수 처리 차량 22대, 공공 폐수·하수 처리 차량 40대를 동원하여 총 1,842회 수거를 진행했다.

또한 사고 현장에서 관리천으로 연결되는 구간과 관리천에 총 11개소의 제방을 쌓아 오염수가 하천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치했고, 3개의 펌프 가동을 통해서 일 14,000톤의 관리천 상류수를 용수간선로로 우회시키고 있다.
 
a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피해 복구 현장 모습 ⓒ 화성시

 
a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피해 복구 현장 모습 ⓒ 화성시

 
a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 사고' 피해 복구 현장 모습 ⓒ 화성시

 
화성시는 "향후 수질 및 토양 오염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 방제작업 구간을 설정하는 등 사고 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임성 화성부시장은 "완전한 사고 피해 수습을 위해 경기도에 재난관리기금 추가 지급을 요청했다"며 "오염수 확산 방지를 위한 둑 설치 등에 작업공간을 확보해 준 인근 농장 및 목장 주민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피해 복구가 더 힘들었을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한편, 환경부가 오염수가 관리천에 유입되는 지점의 수질을 측정한 결과, 첫날인 10일 5종의 특정수질유해물질이 수질기준을 초과했다. 이후 지속적인 오염수 수거 및 방제작업을 실시해 수질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항목 중 부유물질(SS)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수질기준 청정지역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감소했다.
#정명근 #화성시 #화성·평택하천수질오염사고 #특별재난지역 #오염수처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