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선거구 획정안 처리되면 쌍특검도 재표결"

두 사안 연계시킨 민주당... "쌍특검 재표결돼도 부결되면 재추진"

등록 2024.02.29 10:58수정 2024.02.29 10:58
0
원고료로 응원
a

정책조정회의 참석하는 홍익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총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 4·10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이 결정되지 않고 있다. 그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획정안 통과 지연을 국민의힘 탓으로 돌리며, 선거구 획정안을 쌍특검(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 법안)과 '연계'하기로 했다.

그동안은 별도의 조건 없이 29일 본회의에서 쌍특검을 재표결하겠다고 예고해왔는데,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쌍특검 재표결을 진행시키겠다고 전제를 단 셈이다. 또 이날 쌍특검이 재표결에 부쳐진다 하더라도, 부결되면 조만간 쌍특검법을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선거구 획정안-쌍특검 연동하겠다는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원인이) 정상적인 선거 실시를 위해 불리하고 편파적인 획정안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감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운을 뗐다. 이후 "그러나 여당의 몽니와 말 바꾸기로 인해 합의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선거구 획정 지연의 책임을 국민의힘으로 돌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전국 253개 지역구 중 6개를 통합하고 6개는 나누는 내용의 획정안을 국회로 보냈다. 인구 변화에 따라 서울과 전북에서 각각 1석씩 줄이고, 인천과 경기 의석을 1석씩 늘려 총 지역구 의석을 유지하겠다는 생각이었지만 여야의 유불리 계산에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본회의를 하루 앞둔 지난 28일까지도 여야는 물밑 협상을 벌였지만 쟁점 지역구 조정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합의가 결렬됐다.

홍 원내대표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제안한 내용을 대승적으로 수용했다. 양당은 국회의장의 부산지역 선거구 조정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며 "그런데 여당 지도부가 부산 지역 일부 의원의 이기적인 요구에 굴복함으로써 또다시 협상 테이블을 뒤엎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획정안을 쌍특검과 연계해 처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는 "선거 실시를 위해서는 오늘 본회의에서 반드시 획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면서도 "쌍특검 의결도 획정안과 함께 처리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또 "만약 (쌍특검이) 오늘 부결된다면 바로 쌍특검법을 재차 추진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쌍특검 재표결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언제 처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여야 합의 하에 (총선 전) 본회의를 다시 한번 개회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도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해 본회의가 예정된 오후 2시 직전까지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22대총선 #홍익표 #정개특위 #선거구획정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