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동연 경기지사 "문 전 대통령, 제게 더 큰 역할 해달라 당부"

5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 참배 후 평산마을 방문... "더 큰 대한민국 만드는 데 진력"

등록 2024.03.05 14:31수정 2024.03.05 19:48
2
원고료로 응원
a

김동연 경기지사가 5일 오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다. ⓒ 김동연 지사 페이스북

 
a

5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부인 정우영 여사가 흐르는 눈물을 닦고 있다. ⓒ 최은준

 
[기사보강 : 5일 오후 3시 58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5일 낮 부인과 함께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다. 김 지사는 이날 문 전 대통령이 "경기도지사로서 또는 당의 중요한 자산으로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해달라는 말씀을 해주셨다"라고 전하면서 "저도 그와 같은 당부에 부응해서 맡은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나눴다"고 전했다.

김 지사의 봉하마을 방문 일정에는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김정호(김해을) 국회의원이 함께했다.

김 지사는 헌화대에 헌화분향한 뒤 너럭바위로 다가가 무릎을 꿇고 앉아 두 손을 짚었다. 김 지사의 부인 정우영 여사는 참배를 마치고 나오면서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참배록에 "대통령님 뜻 받들어 사람사는 세상, 더 큰 대한민국 만드는 데 진력하겠습니다"라고 썼다.

김 지사 일행은 참배를 마친 뒤 고 노무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동행한 김정호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김 지사와 함께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차를 마시고 나왔다"라며 "서로 덕담을 주고 받았고, 권 여사께서는 이번 총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를 지켜야 되지 않겠느냐고 하셨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 예방, "민주당 혁신·통합 필요하다"
 
a

김동연 경기지사가 5일 오후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다. ⓒ 김동연 지사 페이스북

 
참배를 마친 김 지사는 이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 평산마을로 향했다.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나온 김 지사는 기자들을 만나 "문 전 대통령을 예방했고, 지금 당이 처한 현실과 미래, 또 대한민국의 현실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우선 지금 윤석열 정부의 폭주와 지금의 국정 운영에 대한 걱정을 나누었다"라며 "당에 대해서도 혁신과 통합이 필요하다는, 그러면서 미래를 준비해야 된다는 말씀을 나눴다. 대한민국도 앞으로 더 큰 대한민국을 위해서 민주당이 할 일이 많다는 말씀도 나눴다"라고 했다.

이어 "또 제게 더 큰 역할을 해달라고 하는 당부의 말씀도 있었고, 저도 그와 같은 당부에 부응해서 맡은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나눴다"라고 덧붙였다.

"큰 역할이라는 게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동연 지사는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는 이와 같은 당의 현실과 앞으로의 미래, 대한민국의 앞날, 또 지금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걱정을 함께하면서 제게 경기도지사로서 또는 당의 중요한 자산으로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해달라는 말씀을 해주셨다"라고 했다.

이어 "조금 더 구체적인 얘기가 있었지만 그 정도 원론적인 얘기만 오늘 밝히는 것으로 하겠다. 또 문 전 대통령 말씀을 제가 밝히면 도리가 아닌 것 같아서 그 정도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노 대통령 묘소 참배에 대해 김 지사는 "노 전 대통령 당시 제가 대한민국의 25년 뒤 국가 전략인 '비전2030'을 만들었다. 그때 노 전 대통령이 가졌던 꿈과 미래에 대해 함께 일했던 생각을 하면서 여러 가지 반성하는 마음도 들다"라며 "노 전 대통령 뜻과 유지를 받들어 대한민국이 사람 사는 세상, 또 더 큰 대한민국으로 가는 데 제가 더 많은 기여와 역할을 해야 되겠다 다짐을 잠깐 했다"라고 전했다.

김동연 지사는 6일 부산에서 열리는 '제11회 전국 명문고 야구열전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a

김동연 경기도지사 부부가 5일 낮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 최은준

 
a

5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부인 정우영 여사가 흐르는 눈물을 닦고 있다. ⓒ 최은준

 
a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정오에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작성한 방명록. ⓒ 최은준

#김동연 #노무현 #봉하마을 #경기도지사 #민주당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 사회는 평범한 사람들이 지탱한다는 말을 믿습니다. 소시민으로서 지극히 평범한 가치를 공유하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동화작가의 시선으로 세상을 들여다 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