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실,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60년 새 공동선언 의욕"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 일 언론에 "일본 측과 협의 원해"

등록 2024.03.13 09:21수정 2024.03.13 09:26
0
원고료로 응원
a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공동 선언 추진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 교도통신

 
한국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공동 선언을 내는 것에 의욕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12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셔틀 외교 복원 등에 합의한 작년 3월 16일 양국 정상회담 개최 만 1년을 앞두고 "일본 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싶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1998년 김대중-오부치 넘어설 새 공동 선언 필요"

양국 일각에서는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이 되는 내년에 새로운 한일 공동 선언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앞서 박철희 국립외교원장은 지난달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 인터뷰에서 "2025년은 한일 관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1998년 한일 공동 선언에서 한층 강화한 새로운 시대의 비전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교도통신>은 "1998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총리가 합의한 한일 공동 선언은 일본이 역사문제에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표명하고, 한국도 이를 받아들여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담으며 지금도 한일관계의 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998년 한일 공동 선언은) 매우 성공한 선언이지만, 과거를 모두 극복하는 미래지향적인 약속과 희망을 담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3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주도권을 발휘하기 시작했다"라며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의 의의를 강조했다.

<아사히신문>은 "오는 4월 한국 총선과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벌어질 국제 정세 변화를 염두에 두고 한미일 3국 협력을 유지하려는 윤석열 정부의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3자 변제에 한국 기업 추가 기부 의향... 일본 기업도 동참하길"

이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 정부가 내놓은 일제 강점기 강제노동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식 해결책과 관련해 "판결이 잇따르면서 재원 고갈이 우려되지만, 한국 기업의 추가 기부 의향이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기업도 추가로 기부하면 컵의 물이 다 채워진다"라며 일본 기업의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또한 일본이 북한과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안보와 관련된 문제"라면서 "한미일 3국이 사전에 긴밀하게 협의하는 것이 관례여서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북한 노동자가 러시아에 파견되고 있다는 지적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한일 셔틀 외교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의 (수도 도쿄가 아닌) 지방에 방문하고 싶다는 말을 여러 차례 했다"라며 지방 도시에서의 한일 정상 회담 개최를 희망하기도 했다. 
#한일관계 #윤석열 #기시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