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리움
최승우
아름다운 정원과 식물을 소개하고 정원이 가지는 문화와 역사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 전문 문화 특강, 관목과 낙엽 교목 중심의 정원 유지관리에 필요한 전지 전정 교육과 초록 정원사 교육도 한다. 우리 주변의 자연과 정원 속 자연을 활용해 생명과 환경의 소중함을 깨달아 갈 수 있도록 정원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양성 과정인 놀이 정원사 교육도 운영한다. 전문가 과정인 국화 분재 만들기와 정원 코스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도 추가되었다.
특히 새롭게 준비한 정원 코스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은 도서관과 정원 문화센터가 협업으로 이루어 낸 결과이다. 매월 2 · 4주 토요일 오후 서학 예술 마을도서관과 학산 시집도서관을 탐방하고, 정원 문화센터에서 반려 식물 만들기를 통해 자연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만족감을 높여줄 것으로 생각한다.
오감 만족과 효율성이 큰 프로그램이 현실 가능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각 부서의 열린 마음과 관련 당사자의 노력과 희생으로 얻어진 성과가 분명하다. 주민들에게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힘쓰는 그들의 노고에 감사할 따름이다. 타지인도 참가 가능한 정원 코스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은 전주 시립 도서관에 사전 예약하면 된다.
꼭 정원문화센터가 아니라도, 집 근처 주민센터에는 무료거나 저렴한 비용에 질 좋은 교육들이 많다. 'OO동(사는 곳 검색) 주민센터 교육'이라는 키워드로 온라인에 검색하면 신청 가능한 교육 목록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주변 센터 방문과 교육을 통해, 정신없이 지나가는 시간의 빠름에 잠시 마음의 쉼과 되돌아 봄의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