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0 총선1297화

"장애인 피해자 권리·인권 무시한 조수연, 국회의원 말 되나"

전국장애인부모연대·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성명... "국민의힘, 공천 철회하라"

등록 2024.03.27 17:36수정 2024.03.27 18:35
2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서구갑 후보. ⓒ 장재완


지적장애 여중생을 집단 성폭행한 가해자들을 변호한 이력으로 비난 받는 국민의힘 조수연(대전서구갑) 후보를 향해 장애인 부모들이 사퇴를 촉구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대전지부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7일 성명을 내고 "발달장애인 성폭력범을 변호한 조수연 후보는 자진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공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공적인 자리 적절하지 않은 인물"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지난 2010년 발생한 참혹한 대전 지적장애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을 변호한 사실이 있는 조수연 후보의 국회의원 출마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수연 후보가 변호한 사건은 우리 사회가 발달장애인의 인권과 존엄성에 대해 얼마나 무감각한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면서 "그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피해자는 국가와 사회로부터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했으며, 오히려 2차 가해의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러한 상황에서 변호사로서 해야 할 역할을 넘어선, 가해자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재판에 임한 것은 깊은 윤리적 고민과 사회적 책임의 결여를 드러낸 것"이라며 "더욱이, 이러한 과거를 가진 인물이 국회의원이라는 공적인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우려를 안겨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은 국민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닌 직책이다. 이러한 자리에 성폭력 사건 가해자들의 변론을 맡아 장애인 피해자의 권리와 인권을 무시한 이력이 있는 인물이 오른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조수연 후보는 즉각적인 후보직을 사퇴하라. 또한, 조수연 후보에게 공천을 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공천 철회를 촉구한다"며 "장애인에 대한 성폭력을 용납하고, 이를 변호한 이력을 가진 인물을 공적인 위치에 앉히려는 시도는 우리 사회의 도덕적 기준과 정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일제 옹호' 조수연, 이번엔 지적장애인 집단성폭행범 변호 논란 https://omn.kr/27tvd,여중생 집단 성폭행 변호 '국힘' 조수연, "양식 있는 기사 쓰라" 훈계 https://omn.kr/27xdy

다음은 전국장애인부모연대대전지부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성명서 전문이다.

발달장애인 성폭력범을 변호한 조수연 후보는 자진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공천을 철회하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전지부(이하 부모연대)는 지난 2010년 발생한 참혹한 지적장애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을 변호한 사실이 있는 조수연 후보의 국회의원 출마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

위 사건은 2010년 6월 대전에서 16명의 고교생이 15세 지적장애 여중생을 집단으로 성폭행한 사건이다. 사건이 알려진 뒤 온 사회가 분노하였고, 국회 감사에서는 해당 사건을 안일하게 대처한 경찰과 검찰에 대한 질의 및 장애인 성폭력 사건 대응 방안을 담당 기관에 요구하는 등 장애인 성폭력 사건에 대한 국가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되는 듯하였다. 하지만 재판의 결과는 참담했다. 15세 지적장애 여중생을 고교생 16명이 집단 성폭행한 잔혹한 범죄임에도 가해자 모두는 가정법원으로 송치되었고 소년보호처분 및 성폭력 방지프로그램 40시간 수강이라는 솜방망이 처벌뿐이었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법적 활동을 넘어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대응의 근본적 문제를 드러내는 사건이었다. 이 사건은 단지 과거의 일로 치부되어서는 안 되며,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이를 방조하는 행위는 더욱 용납될 수 없다. 

조수연 후보가 변호한 사건은 우리 사회가 발달장애인의 인권과 존엄성에 대해 얼마나 무감각한지를 여실히 보여주었으며, 그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피해자는 국가와 사회로부터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했으며, 오히려 2차 가해의 고통을 겪어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변호사로서 해야 할 역할을 넘어선, 가해자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재판에 임한 것은 깊은 윤리적 고민과 사회적 책임의 결여를 드러낸다고 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이러한 과거를 가진 인물이 국회의원이라는 공적인 자리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우려를 안겨준다. 국회의원은 국민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닌 직책이다. 이러한 자리에 성폭력 사건 가해자들의 변론을 맡아 장애인 피해자의 권리와 인권을 무시한 이력이 있는 인물이 오른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일이다.

이에 부모연대는 조수연 후보의 즉각적인 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 또한, 조수연 후보에게 공천을 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공천 철회를 촉구한다. 장애인에 대한 성폭력을 용납하고, 이를 변호한 이력을 가진 인물을 공적인 위치에 앉히려는 시도는 우리 사회의 도덕적 기준과 정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통해 국민의힘과 조수연 후보가 발달장애인의 인권과 존엄성,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정의로운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올바른 결정을 내릴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발달장애인의 권리와 인권 보호는 양보할 수 없는 우리 사회의 기본 원칙이다.

발달장애인 성폭력범을 변호한 조수연 후보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후보에서 즉각 사퇴하고,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공천을 철회하라!

2024년 3월 27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전지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조수연 #국민의힘 #집단성폭행범변호논란 #전국장애인부모연대대전지부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