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열린객석 설명 포스터
국립극단
이번에 진행된 <스카팽>의 경우 자율적인 중간 입·퇴장이 허용됐고 어둡지 않고 밝은 공연 객석이 마련됐다. 작품의 퀄리티도 눈에 띄었다. <스카팽>은 프랑스 희곡작가 몰리에르의 스카팽의 간계를 각색한 작품으로, 프랑스어는 몰리에르의 언어라는 말이 있듯이 그의 희곡은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스카팽>의 줄거리는 어렵지 않다. 극중에서 몰리에르가 스스로를 막장이라고 할만큼 단순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두 재벌가의 아들이 정략결혼에서 벗어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고 싶어 스카팽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후반부 반전요소가 있고 스카팽 특유의 코미디와 풍자로 관객들을 빠져들게 한다.
<스카팽>의 무대 옆에 자리한 1인 밴드는 라이브로 악기를 연주한다. 배우들 역시 같이 악기를 연주를 하면서 연기를 한다. 효과음을 배우들이 연주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아니기에 조금 더 몰입할 수 있다. 또한 '후쿠시마 농수산물 문제' '축구국가대표팀 탁구문제' 'R&D예산 삭감문제' 등 정치-사회 풍자를 통해 색다른 웃음 포인트를 준다. 자칫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지만 적정한 선을 넘지 않고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시체관람 문화가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상황 속에 마련된 전석 열린객석은 더욱 반갑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다. 전석 열린객석은 국립극단에서도 처음 시도한 것으로, 무대에 집중을 못하진 않을까란 걱정과 달리 관객들은 편한 분위기에서 연극을 관람하는 것 같았다. 배우들도 관객에게 말을 거는 등 연극의 장점인 실시간 소통이 극대화 됐다.
특히 공연시작전 대본을 미리 관람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미리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양옆 모니터에 자막과 수어통역사의 모습을 함께 내보내 장애인들도 연극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카팽>은 오는 6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서울 공연은 6일에 마무리되지만 이후 안동(05.16~05.17) 진주(05.24~05.25), 군포(05.31~06.01), 하남(06.07~06,08)에서 관객을 찾아 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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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객석으로 찾아온 연극 '스카팽', 참 괜찮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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