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객석으로 찾아온 연극 '스카팽', 참 괜찮네

[리뷰] 편안한 분위기 속 소통 극대화 눈길

등록 2024.05.03 14:32수정 2024.05.03 14:32
0
원고료로 응원
 실제 공연 커튼콜 사진
실제 공연 커튼콜 사진조성현
   
공연계에는 '관람' 관련 두 가지 논란이 있다. 하나는 타인의 관람을 방해하는 '관크'(관객+크리티컬)라는 신조어와 함께 강하게 제기된 '공연장 예절'에 대한 것이다. 다른 하나는 '죽은 듯 공연을 봐야 한다', '관람하면서 항상 절대적으로 정숙해야 한다' 같은 일명 '시체관극'을 비판하는 부정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시체관극'에 대한 논란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업계에서는 시장 위축에 대한 우려와 함께 열악한 극장 환경, 비싼 관람료 등을 원인으로 분석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명동예술극장에서 진행되는 연극 <스카팽>(04.12.~05.06)은 전 객석을 '열린객석' 운영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열린 객석은 현재 대두되는 시체 관람 문화와 대비된다. 또한 다양한 관객들이 더 편안한 환경에서 폭넓은 시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릴랙스드 퍼포먼스'를 지향한다. 국립극단에 따르면 릴랙스드 퍼포먼스란 감각 자극에 민감하거나 경직된 환경에서 공연 관람이 어려운 모든 사람(자폐 스펙트럼 장애, 발달장애 등)을 위해 빛, 소리 등 감각 자극을 완화하고 공연 관람 중 감각적 특성에 따라 반응하는 소리 또는 움직임이 공연을 관람하는데 있어 문제가 되지 않도록 최소화 하는 공연을 말한다.
 
 국립극단 열린객석 설명 포스터
국립극단 열린객석 설명 포스터국립극단
 
이번에 진행된 <스카팽>의 경우 자율적인 중간 입·퇴장이 허용됐고 어둡지 않고 밝은 공연 객석이 마련됐다. 작품의 퀄리티도 눈에 띄었다. <스카팽>은 프랑스 희곡작가 몰리에르의 스카팽의 간계를 각색한 작품으로, 프랑스어는 몰리에르의 언어라는 말이 있듯이 그의 희곡은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스카팽>의 줄거리는 어렵지 않다. 극중에서 몰리에르가 스스로를 막장이라고 할만큼 단순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두 재벌가의 아들이 정략결혼에서 벗어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고 싶어 스카팽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후반부 반전요소가 있고 스카팽 특유의 코미디와 풍자로 관객들을 빠져들게 한다.

<스카팽>의 무대 옆에 자리한 1인 밴드는 라이브로 악기를 연주한다. 배우들 역시 같이 악기를 연주를 하면서 연기를 한다. 효과음을 배우들이 연주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아니기에 조금 더 몰입할 수 있다. 또한 '후쿠시마 농수산물 문제' '축구국가대표팀 탁구문제' 'R&D예산 삭감문제' 등 정치-사회 풍자를 통해 색다른 웃음 포인트를 준다. 자칫 이야기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지만 적정한 선을 넘지 않고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시체관람 문화가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상황 속에 마련된 전석 열린객석은 더욱 반갑게 느껴질 수밖에 없었다. 전석 열린객석은 국립극단에서도 처음 시도한 것으로, 무대에 집중을 못하진 않을까란 걱정과 달리 관객들은 편한 분위기에서 연극을 관람하는 것 같았다. 배우들도 관객에게 말을 거는 등 연극의 장점인 실시간 소통이 극대화 됐다.

특히 공연시작전 대본을 미리 관람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미리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양옆 모니터에 자막과 수어통역사의 모습을 함께 내보내 장애인들도 연극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카팽>은 오는 6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서울 공연은 6일에 마무리되지만 이후 안동(05.16~05.17) 진주(05.24~05.25), 군포(05.31~06.01), 하남(06.07~06,08)에서 관객을 찾아 올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조성현 대학생기자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 대학생기자가 취재한 것으로, 스쿨 뉴스플랫폼 한림미디어랩 The H(www.hallymmedialab.com)에도 게재됩니다.
#스카팽 #연극스카팽 #열린객석 #릴랙스드퍼포먼스 #국립극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4. 4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5. 5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