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상북도 군특성화 합동발대식 (신라공고 단체사진)
바른지역언론연대
신라공업고는 현재 ▲스마트전기과(2학급) ▲미래자동차과(2학급) ▲자동화시스템과(1학급) ▲정밀기계과(2학급) ▲AI융합과(2학급) 등 5개 특성화 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진로 선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전기과는 전기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익히고 전기자동화설비 내선공사를 통한 전문기술 습득이 가능하며, 미래자동차과는 기계 및 전기 전자에 관한 기초지식을 익혀 자동차구조 및 작동원리, 차량 관리 등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자동화시스템과에서는 기계와 전기 전자제어에 관한 기술을 배워 로봇·자동제어·3D프린터 관련분야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정밀기계과는 컴퓨터를 이용해 기계설계 및 프로그래밍을 하고 공작기계를 이용해 수치제어 및 가공을 통한 제품생산 전문기술을 습득한다.
마지막으로 AI융합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AI 융합적 사고를 지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지식 습득이 가능하며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갈 스마트팩토리 과정에 필요한 로봇코딩, 3D게임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한 유니티교육 등을 배울 수 있다.
우수 성과 이끌어 낸 특색사업
신라공업고는 5개 과를 바탕으로 8개의 특색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특색사업들은 명문 특성화고로 자리매김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먼저 신라공업고는 국방부 지정 군특성화고로 육군 차량정비, 육군 자주포운용, 해병 통신운용 등 3개 병과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서 선발된 인재들 중 국가에 대한 헌신과 봉사에 대한 뜻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뚜렷한 가치관과 목표를 정립시키고, 올바른 인성과 강인한 체력을 겸비한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군의 첨단기술분야 전문교육을 이수한 후 졸업과 동시에 입대해 전문병으로 18개월 군생활을 하게 된다. 이후 임기제부사관으로 6~48개월까지 선택해 복무할 수 있으며 장기복무선발 시 직업군인의 길로 진출하거나 전역 시 기업체 취업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군 복무 중 e-MU대학(국방부협약대학)을 통한 전문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다음으로 신라공업고가 국제기능올림픽 국가대표 21명 배출, 16명 입상이라는 대단한 결과를 이루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전공심화동아리반'이 있다.
자동차정비, 자동차 차체수리, 판금철골구조물, 배관, 전기 제어 등 총 5종목의 전공심화동아리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2024년 경상북도기능경기대회' 5개 직종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3개, 동메달 3개, 우수상 1개, 장려상 1개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로써 올해 8월 개최되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할 예정이다.
특히 신라공업고는 경북에서 유일하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2015년과 2021년 금탑을 수상했기에 올해의 결과가 더욱 기대된다.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수상한 선수들에게는 국가대표선수 선발전 출전 자격이 부여되고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등에 채용될 예정이다.
또한 신라공업고는 오는 9월 개최되는 '제47회 국제기능올림픽'에 배관과 철골구조물 등 2종목에 출전할 예정으로 선수단은 이제 세계를 향한 기술 도전을 향해 큰 걸음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신라공업고는 해외(독일) 현지취업이 가능한 우리나라 유일의 특성화고이기도 하다. 이는 글로벌현장학습반의 성과로 2017년부터 매회 독일반 전원, 총 42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올해도 6명이 파견된다. 학생들은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해 기술 강국의 선진 기술 습득 및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 받아 취업 역량이 향상되고 자기주도성, 적응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공무원, 대기업, 공기업 취업 진로를 담당하는 취업공채 대비반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국가공무원, 한국담배인삼공사, 한국전력공사, 현대자동차, 포스코, 삼성전자, 삼성전기, 현대중공업 등을 목표로 진로상담을 통해 취업과 관련한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전공과 기업의 채용 조건에 따른 학습을 통해 취업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선취업·후진학을 통한 평생교육 학습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