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성중 부지사 "사업 실패 발판 삼아 'K-컬처밸리 사업' 성공시킬 것"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에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 포함 공영개발 추진

등록 2024.07.10 16:32수정 2024.07.10 17:48
0
원고료로 응원
a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라이브시티에서 추진하였던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해 협약 해제 사유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제자유구역에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라이브시티에서 추진하였던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해 협약 해제 사유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제자유구역에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경기도

 
경기도(도지사 김동연)가 현재 지정 추진 중인 고양시 일원의 경제자유구역을 옛 CJ라이브시티 부지인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경기도는 사업의 책임 있는 추진과 최소한의 공공성 담보를 위해 공공주도의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1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자유구역을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해 고양시만의 특색을 표현한 MICE, 콘텐츠 중심의 새로운 경제자유구역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이어 "지난 사업의 실패를 발판 삼아, 'K-콘텐츠 특화 복합문화단지'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TF를 구성해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개발 방향 및 사업 추진 방식 등을 검토 중"이라면서 "GH공사 중심으로 단독 추진 또는 공동사업 시행, 사업목적법인설립 등 다양한 사업방식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성중 부지사는 또 "심도 있고 속도감 있는 결정을 위해서 분야별 워킹그룹을 구성했으며, 도시개발, 경제, 문화 등 주요 분야별로 추진 과제를 검토해 가장 효과적인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며 "오랜 시간 K-컬처밸리 사업의 성공을 누구보다도 바랐던 고양시민 및 경기북부 도민들을 위해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여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업 추진 의지 없다고 판단... CJ라이브시티와 계약 해제 결정"

김성중 부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CJ라이브시티에서 추진하였던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한 경기도의 협약 해제 사유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K-컬처밸리 사업'은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관광문화단지 내 약 9만 평 부지에 K-콘텐츠 복합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었다.


김성중 부지사에 따르면, 사업시행자인 CJ라이브시티는 2016년 8월 숙박 용지에 공연장을 착공하며 'K-컬처밸리 사업'을 시작했으나 다음 해 1월 공사를 중지했고, 기본협약상 개발 기한인 2020년 8월까지 추가적인 개발사업 진행 없이 3회에 걸쳐 사업계획 변경만 진행했다.

이후 2021년 11월 아레나 공사를 시작한 CJ라이브시티는 시공사와 계약 방식 변경 협상을 사유로 2023년 4월부터 공사를 중지했고, 올해 3월 시공사와 협상을 완료해 공사 재개가 가능한 상황이었음에도 협약을 해제할 때까지 공사 중단을 이어 갔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성중 부지사는 "상업용지 및 숙박 용지는 건축 인허가조차 신청하지 않은 사항으로, 그간 CJ라이브시티가 사업을 추진해 온 상황을 볼 때 경기도 입장에서는 사업 추진 의지가 없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이어 "사업 추진이 부진한 상황에서 CJ라이브시티는 사업 추진 노력은 하지 않고, 사업이 완료된 후 규모를 확정 지어 부과되는 지체상금을 사유로 '민관합동 건설투자 사업 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면서 "위원회에서는 조정안을 수립하여 경기도, GH, CJ라이브시티에 통보했으며, 경기도는 조정안에 대하여 감사원 사전컨설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지사는 또 "올해 6월 'K-컬처밸리 사업' 기간이 도래되어 경기도는 CJ라이브시티와 사업 기간 연장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였고, 합의 직전 CJ라이브시티에서 감사원 사전컨설팅 중인 조정안의 수용이 전제되어야 합의가 가능하다며 갑자기 입장을 변경했다"면서 "경기도는 사업 기간 도과로 인한 협약이 실효되는 상황에서 더 이상의 협의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도민의 불이익을 초래하지 않도록 협약 해제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CJ라이브시티는 경기도의 협약 해제 결정이 부당하다며 전날(9일) 협약 해제 재고 요청 의견을 경기도에 보냈다.
 
a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라이브시티에서 추진하였던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해 협약 해제 사유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제자유구역에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라이브시티에서 추진하였던 'K-컬처밸리 사업'에 대해 협약 해제 사유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제자유구역에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경기도

 
이에 대해 김성중 부지사는 "CJ라이브시티도 '민관합동 건설투자 사업 조정위원회' 조정안이 감사원 검토가 진행 중인 상황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확정된 조정안에 대해 경기도에 수용을 요구하고, 그에 대한 경기도의 대안조차도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CJ라이브시티가 과연 사업 추진 의지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부지사는 "경기도는 8년간의 'K-컬처밸리 사업'이 협약 해제에 이르게 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본 사업에 대해 깊은 우려를 하는 고양시민, 도민 여러분께 이제는 경기도에서 신속하게 소식을 전달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개발사업 TF' 구성... '세계적인 문화 복합단지' 기대

앞서 경기도는 전날(9일)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개발사업 TF'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개발 방향과 사업방식 검토에 나섰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지정 추진 중인 고양시 일원의 경제자유구역을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사업지구까지 포함해 공영개발을 추진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지난 5일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개발계획(변경)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고양·안산시 추가지정을 위한 개발계획을 수립한 경기도는 다음 달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 제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옛 CJ라이브시티 부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글로벌투자은행(IB) 등 외국투자기업과 민간 콘텐츠 기업까지 유치하면 세계적인 문화 복합단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개발사업 TF'는 김성중 부지사가 위원장을 맡았으며, 도시주택실과 경제투자실, 문화체육관광국장, 법무담당관 등 관련 실·국과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경기연구원 등 공공기관, 외부투자기관, 도시계획, 학계, 법조계 인사 등이 참석했다.

김성중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오늘 회의는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개발사업의 개발 방향과 사업방식 논의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라며 "고양시민을 비롯해 많은 도민이 관심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더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현곤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고 ▲고양시를 문화예술산업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K-콘텐츠 특화 복합문화단지' 우선 검토 ▲공공주도의 공영개발 ▲고양시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용한 랜드마크 개발 ▲필요한 인허가 절차의 신속한 추진 등 K-컬처밸리 부지를 '새로운 비전', '새로운 방식', '새로운 속도'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김성중경기도행정1부지사 #CJ라이브시티 #K콘텐츠복합문화단지 #K컬처밸리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