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이후 일본 주요 전국지 네 곳의 사도광산 관련 보도 건수 총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일본 언론의 사도광산 보도, 2021년 이후 급증
7월 27일, 일본 니가타현의 '사도광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010년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 유산 추천 잠정 목록에 등재한 이후 14년 만의 일이다. 한국에서는 사도광산의 세계 유산 등재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사도광산이 일제 강점기 당시 조선인을 강제 동원해 가혹한 노동을 시켰던 아픈 역사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는 등재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일본 언론들은 사도광산의 세계 유산 등재 소식을 비중 있게 다뤘지만 신문사마다 논조 차이를 보였다. 특히 핵심 쟁점인 조선인 노동자에 대한 가혹행위를 '강제징용'으로 규정하고, 이를 명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문사 간 입장 차이가 뚜렷했다.
이 글에서는 2020년 이후 <아사히> <마이니치> <요미우리> <산케이> 등 일본의 주요 전국지들이 보도한 사도광산에 대한 기사를 분석해서 언론사의 논조 차이와 그 배경을 살펴본다.
2021년 이후, 일본 4개 전국지에서 보도된 사도광산 기사는 총 218건이다. 2000년부터 2020년까지 43건 보도된 것에 비해 5배 가까이 늘었다. 언론사별로 보면, <아사히신문> 58건, <마이니치신문> 30건, <요미우리신문> 39건, <산케이신문> 91건이었다. <아사히> <산케이>의 보도량이 전체 보도량의 68%로, 두 신문이 사도광산 보도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강제징용 두고 <산케이신문> '모집' 표현, <아사히신문> '강제노동' 명시
사도광산의 강제징용 역사를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 보수·진보 언론의 입장 차는 명확했다. <산케이신문>은 '강제노동'이라는 용어 대신 '징용', '모집', '관의 알선' 등의 용어를 사용했다. 사도광산에서 조선인에 대한 강제노동은 없었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조선인 노동자'라는 표현을 사용해 강제성을 희석하거나 부정했다. 특히 7월 28일자 사설에서는 '조선반도 출신자'에 대한 전시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일본 정부가 한국 측의 주장에 떠밀려 불필요한 양보를 했다고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의 논조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과는 달랐다. 기사에서 강제징용 및 강제노동의 실상을 보여주는 자료나 증언들을 제시하면서 '조선인 강제 노동'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6월 8일자 기사에서는 유네스코 자문기구 권고안에서 일본 측에 '전체 역사'를 설명하는 전시를 요구한 것을 두고, 이는 '한국 측의 주장을 수용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과 <요미우리신문>은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강제성 여부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다만 <요미우리신문>은 7월 28일자 사설에서 '한국 측의 의향을 받아들이는 형태로, 전시중인 조선반도 출신자에 관한 전시를 하게 된 점'을 지적하며, 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한일 간 정치적 타협의 산물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일본 정부에 대한 일본 언론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