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미일 외교장관 "연내 3국정상회담 개최 위해 적극 노력"

23일 뉴욕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 개최

등록 2024.09.24 08:01수정 2024.09.24 08:23
0
원고료로 응원
a  23일(현지시각) 조태열(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안토니 블링컨(가운데)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왼쪽) 일본 외무대신과 뉴욕에서 만나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열었다.

23일(현지시각) 조태열(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안토니 블링컨(가운데)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왼쪽) 일본 외무대신과 뉴욕에서 만나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열었다. ⓒ 외교부 제공


한미일 외교장관이 제79차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만나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후속조치로서의 한미일 협력 강화 방안과 북한 문제 및 지역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뉴욕을 방문 중인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각) 오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3국 외교장관회의를 열었다.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는 지난 2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브라질에서 열린 뒤로 약 7개월 만에 개최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여덟 번째다.

외교부에 따르면, 3국 장관은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 합의 사항이 각급별, 분야별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각국의 국내 정치 상황 변화에 상관없이 한미일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제도화 노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이를 목표로 세 장관은 올해 안에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하고,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사무국 설립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지도록 하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

회의에서 3국 장관은 북한의 최근 우라늄 농축 시설과 신형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 이동식 발사대 공개, 지속되고 있는 러북간 불법적 군사협력 등에 우려를 표하고,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아래 국제사회의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을 견인하는 한편,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조태열 장관은 한국 정부의 '8.15 통일 독트린'에 대한 미·일 양국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3국 장관은 남중국해를 포함한 인태 지역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회의 모두 발언에서 3국 장관은 미국과 일본의 정치 리더십 변화와 무관하게 긴밀한 3자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미국은 오는 11월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고, 일본은 이달 말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조 장관은 "오늘 회의는 중요한 정치 이벤트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3자 협력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긴밀히 협력하고 단호히 대응하려는 우리의 공통된 결의를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일본과 미국이 정치적 전환기를 거치고 있지만 이 3자 협력은 그런 변화와 상관없이 우리가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3국 모두의 미래에 중요하게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비전과 결단력, 정치적 용기가 3자 협력을 강하게 만든 주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법의 지배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가 심각한 도전을 받으면서 우리의 전략적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일외교장관 #캠프데이비드 #북한핵 #한미일공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4. 4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5. 5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