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ise Michel루이즈 미셸의 장례식(Funerailles de Louise Michel) 1905.
https://commons.wikimedia
그녀는 파리 코뮌에서 아나키즘의 핵심 원칙인 자치와 연합을 실천한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코뮌 당시 그녀는 무장 저항뿐만 아니라, 작업장을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 실천을 통해 경제적 평등과 자치를 이룩하려 했다. 그녀의 혁명적 이상은 자치적인 사회 건설과 협력하는 공동체를 지향했으나, 코뮌의 실패로 모든 목표를 실현할 수는 없었다. 그런데도, 미셸의 아나키즘 이상과 실천은 이후의 아나키즘 운동과 사회적 변화를 위한 노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녀는 자서전 <루이즈 미셸의 회고록(회상기)>에서 혁명적 경험과 사상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전투, 투옥, 추방 생활 등을 생생하게 담고 있으며, 당시의 정치적·사회적 상황 속에서 그녀가 어떻게 살아남고 싸웠는지를 보여준다. 그녀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억압받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이 진정한 혁명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미셸의 회고록은 그녀의 급진적 사상과 헌신적인 삶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오늘날에도 많은 이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다.
오늘날 미셸의 아나키즘 사상은 정치·경제적 권력에 맞서 싸우는 다양한 저항 운동에 영감을 주고 있다. 그녀가 강조한 경제적 평등과 자치의 개념은 현대의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기후 위기 대응, 여성 권리 운동 등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셸은 과거의 혁명가로만 기억되지 않으며, 오늘날에도 정의와 평등을 추구하는 전 세계 운동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안타깝게도 루이즈 미셸 관련한 국내 도서는 찾을 수 없었다.
* 이 글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는 걸 밝힙니다.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271
https://en.wikipedia.org/wiki/Louise_Michel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순응의 질서를 의문하며, 딜레탕트Dilettante로 시대를 산보하다.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