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시장에서 초과이윤은 '우수한 정보'안에 존재한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남보다 우수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싱싱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시장의 평균수익률 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약성 효율적 시장은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과거의 정보까지가 반영된 시장이다. 이러한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투자자 유비가 부동산 투자에 나섰다. 유비는 과거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정보를 열심히 분석하고 있다. 즉, 유비는 기술적 분석을 하는 투자자이다.
@BRI@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하는 유비는 시장의 평균수익률 밖에 얻을 수 없다. 왜 그런지는 앞에서 살펴보았다.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과거의 정보는 이미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모두 다 반영되어 있다. 이미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어버린 정보들을 분석해 봐야 별 다른 답이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이 약성 효율적 시장에 현재의 정보를 가진 투자자 관우가 나타났다. 관우는 아직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은 '현재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정보를 분석하고 있다. 즉, 관우는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 관우는 시장의 평균수익률 보다 더 많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왜 그럴까?
관우는 지금 약성 효율적 시장에 있다. 따라서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는 과거의 정보만이 반영되어 있으며, 다른 투자자들은 과거의 정보만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관우만이 현재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관우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아직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서 관우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일반 대중에게 발표되고, 그래서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게 되면 부동산 가격이 현재와 달라질 것이다. 만일 관우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소위 '개발 정보'처럼 부동산의 가격을 상승시킬 힘이 있는 정보라면, 이 정보가 공개되는 시점에서 부동산의 가격은 지금보다 올라가게 된다.
관우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일이 실제로 발생해야만 이런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관우는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기 전에 이미 알고 있다. 관우에게는 남에게는 없는, 그리고 아직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은 현재의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우는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부동산에 한 발 앞서 투자하여 남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는 것이다.
즉, 부동산 시장에서는 '우수한 정보'안에 초과이윤이 들어 있고, 따라서 우수한 정보를 가진 투자자는 남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된다. 부동산투자에서는 정보의 차이가 수익의 차이를 발생시킨다.
위에서는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현재의 정보를 가진 투자자 관우가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남기는 것을 보았다. 그러면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는 어떤 투자자가 시장의 평균수익률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될까?
|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